부동산 업계 "한강변 층수제한, 재건축 시장 위축 우려"
부동산 업계 "한강변 층수제한, 재건축 시장 위축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시장 바뀌면서 예상했던 일"

[서울파이낸스 성재용·이윤정기자] 서울시가 한강변 일대 재정비 사업에 대해 최고 층수를 35층 이하로 제한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부동산 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가뜩이나 부동산경기가 나쁜 상황인데다 층고까지 추가로 규제해 분양물량이 줄어 한강변 재건축시장이 위축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남수 신한은행 부동산팀장은 "층고를 높여준다고 해도 부동산시장이 얼어붙어 사업이 안 되는 판인데 층고를 낮추는 것은 사업을 하지 말라는 의미"라며 "다양한 스카이라인을 위해서라면 층고제한을 푸는 게 맞다"라고 말했다.

박원갑 국민은행 수석부동산팀장도 "강변 초고층 아파트는 독점적으로 한강을 조망할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에 집값이 강세를 보였는데, 층수가 낮아지면 개발이익도 줄어들 수 있어 사업 추진 동력이 약화될 수 있다"라고 내다봤다.

양지영 리얼투데이 팀장 역시 "현재 가격에 하락세가 반영돼 있지만 이것(한강변 층수 제한)이 현실화되면 추가하락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압구정의 경우 사업초기단계이기 때문에 취소나 다름없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다른 한 편에서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그동안 초고층 재정비 사업에 대해 반대의사를 밝혀왔다는 점에서 시장이 그리 크게 반응하진 않을 것이란 전망도 있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예상됐던 악재였고 많은 단지가 층고 제한을 예상하고 사업을 추진하는 중이라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며 "기부채납 비율이 15%로 줄어들고 층고 제한에 용적률도 낮아져 임대주택 숫자가 줄어드는 것은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박상언 유엔알컨설팅 대표도 "오세훈 전 서울시장 퇴임 이후 사업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전반적으로 한강변 아파트값이 이미 25~50% 빠진 상황"이라며 "오히려 일부 강남 재건축단지처럼 사업진행이 빨라지는 효과를 거둘 수도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서울시와 도시계획정책자문단은 전날 서울역사박물관에서 개최된 '한강변 관리방향 공청회'에서 초고층 건물 난립으로 훼손된 한강변 스카이라인을 바로잡기 위해 건물의 높이를 지역별로 차등 적용하는 방안을 골자로 한 '한강 지구별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