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갈등 이어 당국검사…생보協 '외우내환'
노사갈등 이어 당국검사…생보協 '외우내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유승열기자] 생명보험협회가 대내외 이중고에 시달리면서 어수선한 연말을 보내고 있다.

20일 생보업계에 따르면 생보협회는 최근 노조와 이달말 예정된 조직개편 및 인사를 두고 갈등을 겪고 있다.

생보협회는 조직을 기존 본부제에서 팀을 없애고 부서 위주로 가동되는 부실제로 운영하기로 했다. 현재 조직도는 완료됐으며 인원 구성만 남겨졌다.

이는 조직 활성화를 위한 경영진단 컨설팅에 따른 조치다. 실제로 김규복 생보협회장은 지난 2월 소비자보호본부를 신설해 3본부제(기획관리, 시장업무지원, 소비자서비스본부)로 개편했다. 또 전국 7개 지부에 대해선 순환보직을 활성화시켰다.

그러나 노조는 직원들과 경영진의 공감대가 이뤄지지 않았으며, 실효성도 떨어진다고 반대하고 있다. 노조는 경영진과 면담 등에서 최근 진행한 설문조사로 도출한 의견을 건의할 계획이다.

생보협회 노조 관계자는 "이번 개편은 외부에 조직 슬림화를 알리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며 "이에 따른 부작용은 직원들의 피해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생보협회는 내년 초 예상치 못한 금감원 검사를 받게 됐다. 검사 분야는 생보협회의 위탁사업 관련 부문으로 알려졌다.

최근 보험계약정보 및 개인정보 노출 등의 문제가 불거진 데 따른 것으로 업계는 해석하고 있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결과는 검사가 끝나봐야 알겠지만 현재로선 금감원의 정확한 의중을 파악하기 어렵다"며 "또다시 제재를 받을 수 있다는 얘기가 나돌아 내부 분위기가 뒤숭숭하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시기적으로 생보협회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실시하는 것"이라며 "검사를 좀 더 효율적으로 하자는 내부 방침에 따라 종합검사가 아닌 부문검사를 벌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생보협회는 금감원에 개인신용정보 제공·활용에 대한 동의여부 확인업무 등을 철저히 하지 않아 과태료 총 2200만원, 기관주의, 견책(2명), 주의(3명) 등 제제를 받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