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강동구, 고덕·강일 보금자리 갈등 '일단락'
국토부-강동구, 고덕·강일 보금자리 갈등 '일단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서울 고덕·강일 보금자리주택지구를 놓고 벌어진 국토해양부와 서울 강동구 간의 갈등이 일단락됐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토부는 전날 열린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서 폐기물처리시설, 열공급설비, 고덕천 부지 등 기반시설을 포함한 지구계획안을 상정했다.

이명섭 국토부 공공택지기획과장은 "당초 폐기물처리시설을 보금자리지구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함께 검토하던 중에 강동구에서 이 시설을 제외하는 것으로 우려했던 것 같다"며 "강동구와 녹색도시과의 의견을 참고해 이들 부지를 사업지구에 반영한 지구계획안을 제출했다"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당초 한강변 수질관리 등 개발제한구역 통합관리를 이유로 해당시설을 고덕·강일 보금자리지구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고려했다.

하지만 강동구가 국토부가 당초 합의된 3건의 발전계획을 일방적으로 파기했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지난 20일 강동구는 앞서 합의된 폐기물처리시설 지하화·현대화 등 지역발전시설 조성이 포함된 원안이 통과되지 않을 경우 사업 추진을 하지 않겠다며 최악의 경우 사업을 전면 거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강동구는 국토부의 이 같은 입장 선회를 환영하는 분위기다. 강동구 도시계획과 관계자는 "사업비용에 대한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국토부와 문제가 발생했지만 결국 구가 처음 건의했던 내용이 100% 반영됐다"며 "향후 국토부와 원만한 협의 하에 보금자리주택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고덕·강일 보금자리지구는 중앙도시계획위원회와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연말께 최종 지구계획이 수립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