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건설사 부도위험 노출액 '9조원'
금융권, 건설사 부도위험 노출액 '9조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DI "부실위험 건설사 10%…총 부채 13조원"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부동산경기 침체로 건설부문 부도가 현실화될 경우 총 9조원에 달하는 금융권 대출이 부실화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2일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발표한 '건설부문 재무안정성에 대한 평가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부동산시장 침체로 건설기업의 수익성이 하락하고 부도업체가 증가하는 등 침체 양상을 벗어나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기준 주요 건설기업의 재무지표를 분석한 결과, 부실 위험이 있는 기업이 총 202개로 건설사가 58곳, 부동산공급업체가 144개를 차지한다고 추정했다. 이들이 전체 건설부문에 차지하는 비중은 10% 내외이며 특히 부동산공급업의 부채가 9조4000억원에 달해 부실위험기업 총 부채(13조원)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문제는 부실위험기업의 부도가 현실화될 경우 약 9조원에 달하는 금융권 피해가 예상된다는 점이다. 건설사 부도 후 채권회수율이 30% 수준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김성태 KDI 연구위원은 보고서를 통해 "건설경기 부진이 건설업체의 부채비율에도 영향을 주고 있어 이들 기업의 재무건전성이 크게 악화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건설업체의 부채비율은 2008년 이후 200~300%로 다소 하락했으나 부동산공급업체들의 부채비율은 자본잠식상태에 있는 기업을 제외하더라도 여전히 높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들 기업의 부채비율은 지난해 –400%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부채규모 역시 70조원을 넘어섰다.

건설사들이 부동산공급업체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과 집단대출 등에 지급보증을 하고 있어 이들 업체의 부실이 건설사의 부실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등 건설관련 지출이 감소할 것으로 보여 공공부문이 건설경기를 견인하기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돼 향후 건설경기가 계속 부진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에 따라 건설부문의 재무안정성도 악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건설부문 내실화를 위해 공급 측면 전반에 걸쳐 강력한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회생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대해서만 선별적으로 정책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태 연구위원은 "최근 건설경기 악화는 건설수요 측의 충격이 공급에 영향을 미친데 기인한다"며 "앞으로 건설부문 내실화는 인위적인 건설수요 부양대신 건설공급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방식으로 변화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