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의 사회적 책임 경영 방향
은행의 사회적 책임 경영 방향
  • 김대익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
  • kimdi@hanafn.com
  • 승인 2012.10.25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대익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은행의 사회적 책임 경영에 대한 이슈가 관심사로 부각됐다. 국내은행들은 실추된 신뢰를 회복하고자 사회책임 이행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나 실천과제를 추진하면서 사회책임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은행의 사회적 책임 경영은 은행이 금융상품과 서비스의 제공을 통한 이익추구 활동을 넘어 주주, 고객 등 은행 이해관계자의 사회적 기대를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책임을 고려해 경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은행의 사회적 책임 경영의 이행은 공공성·공정성·공익성의 차원에서 이뤄져야 한다. 공공성 측면에서의 책임 이행은 은행의 지급결제 기능과 같이 은행의 본질적 성격에 내재된 기능에 기인해 이뤄지는 것이다.

공정성은 금리 및 수수료의 적정수준 유지 등과 같이 은행의 영업과정을 통해서 책임 경영을 구현할 수 있다. 공익성 측면에서의 이행은 영업활동 후에 지역공동체 지원 등과 같이 사회적 공헌활동을 통해 이뤄지는 책임 경영을 의미한다. 이처럼 은행에 여러 가지 측면에서 사회적 책임경영이 요구되는 것은 일반 기업들과는 달리 금융당국의 인허가를 통해 영업을 수행하는 특수성이 있기 때문이다.

국내 은행들의 사회책임 경영 평가 조사에 의하면 은행들은 사회적 책임 경영을 잘 못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은행이 책임경영을 수행하는 것에 비해 평가가 낮은 이유는 은행이 사회책임 경영을 이행하면서 지나치게 금융상품 등과 연계하는 등 마케팅 중심적인 이행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단기적이고 일시적인 추진 한계 또한 지적됐다.

현재 글로벌 은행들은 사회책임 경영을 위해 사회책임관련 위원회를 이사회 산하 등에 설치해 운영하고 있고 분야별로 나눠 진행하는 등 제도를 정비해 차별화를 실천하고 있다. 또한 가이드라인 등과 같은 국제적인 관련단체의 기준을 적용해 성과보고서를 작성하고 있고 국제기관과의 제휴, 협력하에 사회책임경영을 수행해 대외 평판을 관리하고 있다.

국내 은행들도 신뢰 회복과 지속성장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해관계자들과 동반성장하고, 환경 개선 기여 방향으로 사회적 책임 경영을 이행할 필요가 있다.

먼저 은행들은 영업과정에서의 공정성 향상을 위한 방향으로 사회책임 경영 노력이 요구된다. 각종 수수료 및 금리 등의 투명성 제고와 적절한 수준의 책정, 중소기업금융 지원 확대, 서민금융지원 등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는 것이다. 직원들의 윤리의식 제고와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도 함께 진행돼야 한다.

영업후의 사회공헌 이행으로는 지역공동체와 사회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은행들은 보유하고 있는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글로벌 기준에 따라서 지표 및 보고서를 작성하고 국제적기관 등과의 협력을 통한 사회책임경영 수행을 고려해야 한다.

은행들이 글로벌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만큼 국제사회에 적극 참여해 신뢰와 평판을 관리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감독당국은 은행들이 적절하게 건전성과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면서 자발적으로 사회책임 경영을 이행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출처 : 주간 하나금융 포커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