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서울시 임대주택 시유지 9곳, 주거환경 열악"
[국감] "서울시 임대주택 시유지 9곳, 주거환경 열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문지훈기자] 서민에게 양질의 아파트를 공급하겠다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8만가구 임대주택 공급' 예정지 중 시유지 상당수가 주변지역과 격리된 주차장 부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이이재 새누리당 의원이 서울시 국정감사에 앞서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박원순 시장이 추가 공급키로한 2만가구 중 시유지를 활용할 예정이던 3000가구 부지 13곳 가운데 9곳이 주차장으로 주변과 격리된 데다 환경도 열악하다고 주장했다.

이 중 임대아파트 200가구를 공급키로한 서울 중랑구 신내동 부지는 서울지하철 6호선 봉화산역 환승 주차장으로 고속화도로를 앞두고 있어 소음과 분진 피해가 우려됐다.

또 강남구 수서동 주차장 부지도 주변상가 및 빌딩 가운데 위치하며 구로구 고척동 또한 인근 주택과 아파트에 둘러싸인 형태다.

특히 시가 기숙사로 공급할 예정인 노원구 공릉동 부지는 대로변 사거리에 위치하며 북부간선도로를 마주하고 있어 소음피해가 심각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이재 의원은 "저소득층이 거주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는 차원에서 시유지 활용부지를 도입했으나 격리된 주차장에 서민들을 한 곳에 몰아넣는 '수용소'로 전락할 수 있다"며 "저소득층 및 서민층에 대한 배려 없이 실적주의에 매몰된 부지선정은 '소셜믹스'에 역행하는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신내동 부지의 경우 도로로 둘러싸여 있지만 건너편 신내택지개발지구와 인접해 나홀로 아파트로 보기 어렵다. 수서동과 고척동 등은 기존 주택지에 위치해 주변과 어울리도록 계획했다"며 "공릉동 부지의 고가도로 하부 소음문제는 기술적 해결이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소셜믹스 역행 지적에 대해 "현재 추진 중인 임대주택사업 부지는 지역 커뮤니티 중심에 위치하거나 역세권에 위치해 우수한 입지여건을 갖추고 있다"며 "시는 부지별 지역 특성을 반영한 입주자 선정으로 수요자 맞춤형 임대주택을 공급하고 있다"라고 반박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