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아파트가 몰려온다…최첨단 주거시설 '눈길'
'똑똑한' 아파트가 몰려온다…최첨단 주거시설 '눈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 가정주부 L씨(34)의 차가 주차장으로 들어서자 주차장이 환해진다. 차에서 내려 현관으로 다가가니 문이 저절로 열린다. 엘리베이터 앞에 서자 엘리베이터가 저절로 지하 주차장으로 내려온다. '원 패스 카드' 때문이다. 엘리베이터 내 지능형 CCTV가 설치돼 있어 모르는 사람을 마주쳐도 더 이상 두렵지 않다. 세대 문 앞에 다가서자 문이 저절로 열린다. 양 손 가득 물건을 들었지만 문제없다. 집에 들어서니 환하게 거실 조명이 켜져있고 쌀쌀한 바깥 날씨와는 달리 온기가 돈다. 마트를 나서며 스마트폰으로 설정해뒀기 때문이다.

스마트폰, 스마트TV, 스마트 청소기 등 온통 스마트 세상이다. 인간의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해주려는 스마트 열풍이 집대성됐다.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공급되는 아파트들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미래영화에서나 나올법한 생활들을 가능하게 해주는 최첨단 시설들이 도입돼 스마트한 주거생활의 선두주자로 나서고 있다.

손을 대지 않고도 열리는 현관문, 스마트폰 앱으로 집 밖에서도 가스, 난방, 거실조명을 끌 수 있는 홈 네트워크 시스템, 외출 전 미리 엘리베이터를 원하는 층으로 부를 수 있는 엘리베이터 콜 버튼 등 더 이상 드라마나 영화의 전유물이 아니다.

실제로 대우건설이 대구에서 분양 중인 '대구 복현 푸르지오'에는 각 세대에 설치된 10인치 터치스크린 월 패드를 통한 최첨단 홈 네트워크 기능을 구현했다. 각 실의 조명·난방제어, 가스밸브 잠금, 원격검침, 엘리베이터 호출 등이 가능하며 스마트폰과 연동해 외부에서 방법, 난방, 전기, 가스 등을 제어할 수 있다. 또 실별로 각방 온도를 설정해 난방비를 절감하는 실별 온도제어 시스템도 도입된다.

대우건설이 서울 구로구에서 분양하고 있는 '개봉 푸르지오'는 디지털 온도제어기로 각 실에 알맞은 온도를 제어하는 실별 온도제어 시스템과 유해물질이 감지됐을 때 신속하게 자동 배출하는 주방자동환기 시스템이 설치돼 스마트한 생활을 가능케 했다. 전화수신, 방문자 확인 및 문 열림 기능을 갖춘 욕실 폰과 비데 리모컨을 결합한 부부욕실 통합리모컨도 설치될 예정이다.

롯데건설이 분양 중인 '기흥역 롯데캐슬 스카이'는 롯데캐슬이 개발한 도어폰, 도어락, 일괄스위치, 보안기능 등을 갖춘 일체형 '스마트 도어폰&락'이 설치된다. 도어락 기능에 터치형 LCD를 적용해 랜덤 형태로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했다. 남아있는 지문에 대한 위험요소를 없애 보안성을 강화한 것이다. 또 움직임을 감지하는 동체감지센서를 통해 현관 카메라를 활성화했다.

김포도시공사가 김포한강신도시 Ab-05블록에서 분양 중인 '한강신도시 계룡리슈빌'은 태양광 발전시스템, 자연채광을 이용한 지하주차장 조명 시스템으로 에너지 저감효과 및 태양을 이용한 친환경 주거시스템을 도입했다.

12일 강원 강릉시에서 견본주택을 개관하는 포스코건설의 '강릉 더샵'은 원패스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원패스 카드를 소지만 하고 있으면 자동으로 아파트 현관문이 열린다. 또 엘리베이터 자동호출기능도 가능해 문 밖에 나서면 엘리베이터를 바로 탈 수 있다. 전기와 수도, 가스 등 사용량을 원격검침하며 실시간 관리할 수 있는 에너지 모니터링 시스템(HEMS)으로 편리함과 함께 에너지 절약까지 가능하다.

SK건설이 이달 분양 예정인 '신동탄 SK VIEW Park'는 기존의 CCTV의 사건발생 기록기능을 넘어서 수상한 행동패턴을 자동으로 인식해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토록 경비실에 통보하는 '차세대 지능형 CCTV'가 설치된다. 엘리베이터 내에서 사고가 발생하거나 범임이 범행을 위해 카메라를 가릴 경우에도 지능형 CCTV가 즉시 대처해 걱정 없이 엘리베이터를 탈 수 있다.

이달 분양하는 '송도 캠퍼스타운'에는 실내 온·습도 유지 및 에너지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는 전열교환식 환기유니트와 가스 누출 시 자동으로 밸브가 차단되는 가스차단제어 시스템이 설치된다. 또 쓰레기를 외부 집하장까지 자동으로 이송 가능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안방에 있는 다기능 스위치를 이용하면 기본적인 시계, 알람, 리모컨 기능과 함께 조명의 자동 점등·소등도 가능하다.

한국토지신탁이 이달 분양예정인 '울산 남구 에코하이츠'에는 가스, 난방, 조명 등 원격으로 제어가 가능한 홈 네트워크 시스템과 검침원의 방문 없이 자동으로 전기, 수도, 가스, 온수 등을 검침하는 원격검침 시스템이 설치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