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증권 노사, 저축은행 증자 문제로 '내홍'
현대증권 노사, 저축은행 증자 문제로 '내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김신 사장 등 관련자 처벌"
사측 "증자 결정된 바 없어" 일축

[서울파이낸스 최재연기자] 현대저축은행 증자 여부를 둘러싸고 현대증권 노사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현대증권 노조는 현대저축은행의 무리한 인수와 부실 경영, 감독당국의 감시소홀을 비난하는 집회를 진행하고 있지만 사측은 노조의 일방적 주장이라며 논란을 일축하고 있다.

11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현대증권 노사갈등은 지난해 11월 저축은행 인수 때부터 지속돼 왔다. 당시 노조는 영업정지 상태였던 대영저축은행 인수에 대해 '실사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반발해 왔다.

이동열 현대증권 노동조합 수석부위원장은 "최경수 전 사장이 저축은행 인수 당시 960억원이면 저축은행을 인수하고 경영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 공언했다"며 "그러나 현재까지 추가적인 부실이 계속 드러나고 있어 증자가 필요한 상황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노조 측에 따르면 현대증권은 저축은행 매각 5개월 후인 지난 4월 말 추가로 드러난 부실을 털기 위해 500억원을 출자해 저축은행의 유상증자에 참여했다. 이로 인해 3월 말 8%이던 현대저축은행의 BIS 비율은 증자로 19%까지 올라갔다.

그러나 유상증자 이후 4개월도 안 돼 현대저축은행의 BIS 비율은 9%로 반토막이 나며 증자 이전 수준으로 추락했다. 이 부위원장은 "현대저축은행의 급격한 부실화는 경영에 적잖은 문제가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번 사태의 발단이 된 저축은행 인수에 참여한 최경수 전 사장과 최원규 현대저축은행 전 대표, 그리고 인수 후 저축은행 부실화를 야기한 김신 현대증권 사장과 이계천 현대저축은행 대표에 대한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또 현대저축은행을 제대로 관리·감독하지 않은 금융감독원 역시 이번 사태의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현대증권과 현대저축은행은 이같은 노조 주장에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현대증권 관계자는 "현대저축은행의 증자에 대해서는 결정된 바가 없으며 노조가 주장하는 내용 역시 현대증권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일축했다.

현대저축은행 측도 "아직까지 증자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어떠한 얘기도 나오고 있지 않다"며 "현대증권 노조가 어디서 그런 소문을 들었는지 알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금감원 측도 관련 사실에 대한 파악이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최건호 금감원 저축은행검사 국장은 "현대증권 노조측으로부터 어떠한 이야기나 자료도 받은 적이 없다"며 "현재까지 현대저축은행에 대한 문제는 포착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저축은행의 경우 일반 시중은행보다 BIS 비율의 변동이 심한 편"이라며 "내용을 파악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증권 노조는 저축은행 부실 책임자에 대한 처벌이 결정될 때까지 집회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앞으로 현대증권 본사와 현대저축은행 앞에서의 집회를 계획하고 있으며 금감원에 공문도 보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