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금감원 스탁론 규제는 뒷북대응"
[국감] "금감원 스탁론 규제는 뒷북대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윤동기자] 금융감독원의 스탁론 규제강화 추진에 대해 뒷북대응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9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정무위에 소속된 노회찬 의원은 "개인투자자들이 스탁론을 통해 정치테마주에 투자하고 있다"며 "남에 돈을 빌려서 투자하는게 5조원이 넘는 등 굉장히 위험한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지난 8월 기준 스탁론은 1조2045억원, 증권사 신용융자는 3조8374억원으로 개인투자자의 주식 빚이 5억원으로 넘었다.

노 의원은 특히 스탁론 반대매매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이 많은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반대매매란 개인투자자가 주식 등을 담보로 증권사나 금융사에 돈을 빌려 투자한 경우 주식이 담보유지비율보다 하락할 경우 강제로 매매되는 것. 매수금액 기준으로 안랩은 3226억원, 아가방컴퍼니는 2239억원으로 총 5465억원이 대선테마주에 투자했다 반대매매됐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금융당국도 스탁론 담보 유지비율을 상향하고 반대매매시간까지 시간을 주는 등 제도 개선에 나섰다. 하지만 노 의원은 "대선이 다가오고 있는 시점에서 대책이 나오는 것은 너무 늦은 것 아니냐"고 질책했다.

이에 대해 권혁세 금감원장은 "너무 늦은 것도 맞지만 대선이 끝나도 다른 테마주를 만드는 세력이 있다"며 "대선 이후 다른 테마주 관리감독을 위해서라도 스탁론 규제강화는 꼭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