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현대건설 고발… '4대강 비자금' 의혹
시민단체, 현대건설 고발… '4대강 비자금' 의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4대강 사업을 진행하며 수십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현대건설의 전·현직 대표이사가 고발됐다.

8일 4대강복원범국민대책위원회 등 시민단체는 4대강 사업 과정에서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이 있다며 현대건설 전·현직 대표이사 등 12명을 배임, 조세범처벌법 및 주식회사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김중겸, 김창희 등 현대건설 전·현직 대표이사를 포함한 관계자 12명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범대위, 4대강조사위원회, 민주주의법합연구회 등은 고발장 제출에 앞서 서울 서초동 검찰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현대건설은 하청에 재하청을 주는 구조 속에서 하청업체들을 통해 공사대금을 부풀려 지급한 뒤 현금으로 되돌려 받는 방식으로 한강6공구(강천보)에서만 50억원 규모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비자금 조성이 전체 공구에 걸쳐 조직적으로 이뤄졌을 가능성이 있으며 비자금 규모가 수백억원에 이를 것이라는 관련자 진술도 있다"며 "검찰은 국민세금으로 조성된 공공재원을 비자금 조성 등으로 남용한 중범죄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라고 특수부 차원에서 4대강사업 전 구간에 걸쳐 수사할 것을 촉구했다.

검찰은 고발 내용을 검토해 담당 부서에 사건을 배당하고 본격적인 수사에 나설 방침이다.

앞서 범대위 등은 낙동강24공구(칠곡보) 공사과정에서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서종욱 사장 등 대우건설 관계자 6명을 지난달 검찰에 고발해 형사8부가 수사 중이며 형사7부는 4대강사업에 참여한 건설업체 전·현직 대표 16명이 담합혐의로 고발된 사건을 배당받았다. 특히 7부는 건설업체들의 담합을 둘러싸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은폐·축소하려한 의혹과 관련해 시민단체와 공정위가 고발한 사건도 함께 수사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