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예산안 발표…복지株 '뜨고' 건설株 '글쎄'
2013년 예산안 발표…복지株 '뜨고' 건설株 '글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기 정부 스탠스에도 주목해야"

[서울파이낸스 한수연·최재연 기자] 정부가 25일 발표한 '2013년 예산안'에 대해 금융투자업계의 업종별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다만 전문가들은 예산안과 더불어 차기 정부의 스탠스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26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전일 발표한 '2013년 예산안'에서 올해 대비 증가폭이 가장 큰 분야는 복지다. 이 분야의 내년도 예산은 올해보다 4조5000억원 증가한 97조1000억원에 이른다.

특히 내년부터 영유아 필수예방접종 항목(현행 11종)에 뇌수막염이 추가되고 65세 이상 노인에 대해 폐렴구균 예방접종이 신규로 실시된다.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 역시 확대된다.

금융투자업계가 복지확대에 대한 수혜주로 의료제약과 헬스케어주를 꼽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최성환 교보증권 연구원은 "여야를 막론하고 정부정책의 포커스가 복지에 맞춰지면서 관련 기업들의 수혜가 기대된다"며 "특히 예산안에 편성된 관련 분야 기업들의 경우 실제 펀더멘탈 개선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건설주는 사정은 다르다. 정부의 내년 SOC 예산은 국도 및 국지도 완공사업. KTX(경부·호남), 원주-강릉 복선전철 등 국책사업 투자 증가로 올해보다 8000억원 증가한 23조9000억원에 이르지만 전문가들은 건설부분 예산증액이 건설주 모멘텀으로 이어지기는 어렵다는 평가다.

조윤호 대신증권 연구원은 "이번 SOC예산증액은 공공부문 사업에 한정된 것이기 때문에 민간에서 주도 중인 건설사업의 경우 거의 영향이 없다"며 "발표 다음날인 오늘(26일) 주가에서도 확인됐듯이 이번 예산안이 건설주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강승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건설업체 주가상승을 위해서는 수주증가가 따라야 하는데 정부의 신규 사업 발주가 불확실해 기대감이 크지 않다"고 말했다.

증시 일각에서는 차기정부의 정책방향에 주목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오성진 현대증권 센터장은 "예산안 자체가 증시에 미치는 영향도 있지만 차기정부의 스탠스에 따라 정책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정책의 방향이 보다 중요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송재학 우리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예산안 자체에 큰 의미를 부여하기보다는 장기적으로 정책방향에 더 주목해야 할 것"이라며 "결국 차기 정부가 어떤 관점에서 정책을 시행하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