輸銀, 그리스 최대 해운사와 융자계약
輸銀, 그리스 최대 해운사와 융자계약
  • 황철
  • 승인 2005.05.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동규 수출입은행장은 7일 아네테에서 그리스 최대 컨테이너 해운사인 다나오스(Danaos Holding Ltd.)에 총 1억3천500만 달러를 제공하는 융자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다나오스사가 발주하고 삼성중공업이 건조하는 9,6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2척의 수출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신 행장은 이날 서명식에서 다나오스에 대한 금융지원을 함께 하기로 한 포티스은행(Fortis과도 협조융자계약을 체결했다.

수출입은행의 맞춤형 금융(Structured Finance) 방식으로 이루어진 이번 금융계약은 매년 선박가격의 25%를 고속감가상각해 선박구입비용의 10%를 절감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계약형태는 영국의 독특한 리스기법으로 선주의 세제 혜택을 극대화하는 방법이 사용된다.

이에따라 수출입은행의 이번 계약은 그리스 기업은 물론 이러한 금융기법에 주목하고 있는 세계 유수의 선주 및 금융기관들로부터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편 수출입은행은 최근 맞춤형 선박금융의 지원을 확대하면서 지원국가를 기존의 개도국 중심에서 OECD 선진국으로 다변화하고 있다.
특히 선주들의 요구에 따라 기존 선박금융에 영국 및 프랑스의 조세제도, 리스기법 등을 이용한 다양한 금융기법을 활용함으로써 세계 선박금융시장에서의 수출입은행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image1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