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글로벌 제약기업 육성 지원하겠다"
정부 "글로벌 제약기업 육성 지원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경제대책회의 '제약 산업 비전과 발전전략 보고'

[서울파이낸스 김민경기자] 정부가 글로벌 제약기업 육성을 위해 국가 연구개발(R&D)지원 예산 중 제약산업 비중을 2배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23일 한국제약협회에서 이명박 대통령를 주재로 열린 제132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제약산업의 비전과 발전전략'을 보고하고 이를 토대로 2020년 글로벌 제약 7대 강국진입을 위한 5대 과제를 발표했다.

이날 논의된 과제는 △R&D를 통한 기술혁신 △수출을 통한 시장 확대 및 유통 구조 투명화 △제약의 글로벌 경쟁규모 실현 △규제·제도의 예측가능성 제고 △인력 양성 등 인프라 구축 등이다.

이를 위해 기업경영의 중심을 R&D 투자에 두도록 인센티브를 확대한다. R&D 비용에 대한 법인세약 공제를 늘리고, 혁신 신약의 임상시험에 사용되는 약품 비용에 대한 지원방안도 추진한다.

국가 R&D 전략적 확대를 위한 미래 선도 기술 등을 중심으로 부처융합형 집중투자하고 국가 R&D 중 제약산업 비중을 현재 2.2%에서 2배로 확대한다. 또한 산·학·연 병원 간의 융합형 연구시스템을 구축해 신약개발의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연구중심병원'을 오는 12월 지정한다.

이밖에 수출 시장 공략을 위해 국가별 특성을 반영한 전략을 수립하고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해외 임상시험 자금 융자 확대 등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신약개발 시설투자 자금도 지원을 늘린다.

아울러 리베이트, 초저가 낙찰, 병원직영 도매 등 불공정 관행을 근절하고 병원 등의 약품 공급대금 결제기간을 단축한다.

기업이 글로벌 경쟁 규모를 키우기 위해 자발적 M&A와 기술제휴를 뒷받침하는 제도적 장치도 마련한다. 또 중소 벤처기업의 국내외 M&A 기술제휴 지원하는 '글로벌 제약 펀드'를 조성하고 대기업 국민연금을 공동출자로 하는 펀드도 활성화한다.

복지부는 제약산업 발전 로드맵과 세부육성 지원 방안을 담은 '제약산업 발전 5개년 계획'을 11월까지 수립 발표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