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복합타운' 사업 전국 확대
'미니복합타운' 사업 전국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10개 지역 추가 선정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국토해양부가 '미니복합타운' 사업에 10개 지역을 추가함에 따라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된다.

미니복합타운은 산단 인근에 △주거(임대주택 등) △문화(도서관, 영화관 등) △복지시설(보육원, 유치원 등) 등 산단 근로자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하는 소규모 단지개발사업으로, 지난 2월 경기 포천시와 충남 예산군을 시범사업 지역을 선정한데 이어 이번에 10개 지역을 추가로 선정해 총 12개 지역에 미니복합타운 사업을 확대 추진키로 한 것이다.

이동민 국토부 산업입지정책과장은 "중·소규모의 지방산단은 그동안 산업시설용지 위주로 개발해 산단에 입주하거나 입주할 계획인 중소기업은 농촌지역의 초고령화에 따라 현지 주민을 고용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며 "임대주택, 보육원, 유치원, 학교, 문화시설 등 근로자 정주환경을 확보하기 어려워 외지인을 고용하기도 쉽지 않은 실정으로 기업 활동과 투자에 장애가 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12개 '미니복합타운'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면서 총 44개 산단에 종사하게 될 근로자 10만6000명과 그 가족의 거주, 후생복지 및 문화 활동 등 정주기능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동민 과장은 "지자체와 산단 사업시행자의 주도적인 노력과 함께 국토부는 관계부처의 협조를 통해 기반시설비 지원, 장기임대주택 공급, 보육원 및 유치원 설치, 다문화가족 및 북한이탈주민 등 사회취약계층의 고용지원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