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업계 "알뜰주유소 확대시 동맹휴업"
주유소업계 "알뜰주유소 확대시 동맹휴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주유소업계가 정부의 알뜰주유소 확대 정책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주유소협회는 2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공공기관 주차장 알뜰주유소 설치 및 석유제품 용기판매 추진 중단을 촉구했다.

주유소협회는 "정부의 과도한 경쟁촉진정책으로 인해 주유소 시장이 과포화 상태에 이르렀다"며 "정부 특혜로 가격 경쟁력을 가진 알뜰주유소가 시장에 가세하면서 다수의 영세 주유소는 퇴출이 불가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빠른 시일 내에 협회원들의 뜻을 모아 궐기대회를 열 예정"이라며 "정부가 주유소의 생존권을 무시하는 정책을 계속해서 추진한다면 동맹파업뿐만 아니라 사업권 반납 등 필요한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협회에 따르면 지난 1991년 정부의 주유소 거리제한 완화와 1995년 주유소 거리 제한 완전 철폐 이후 국내 주유소 수는 급속도로 늘기 시작했다. 올해 주유소 수는 1만2901개로 지난 1991년보다 4배가량 늘었다.

반면 석유 소비량은 정체됐다. 올해 주유소당 월평균 판매량은 987드럼으로 지난 1991년 1973드럼 대비 반 토막 났다.

이에 따라 주유소의 매출은 급격히 감소했다. 주유소들의 휘발유 평균이익률은 지난 2008년 8.1%에서 올 1분기 4.3%로 3.8%포인트 하락했다. 경유의 경우도 9%에서 5.3%로 3.7%포인트 낮아졌다. 만약 카드수수료 1.5%까지 제하면 마진율은 휘발유와 경유가 각각 2.8%, 3.8%에 그쳐 손에 남는 게 거의 없다는 것이 업계 주장이다.

주유소업계는 "주유소의 마진은 리터당 몇 십 원에 불과할 만큼 열악한 수준"이라며 "기름값의 약 48%를 차지하는 유류세 부분을 건드리지 않고는 소비자를 만족시킬만한 기름값 인하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없다"고 주장했다.

협회 측은 석유제품 용기 판매정책에 대해서도 "주유소는 안전, 환경 등 수 십가지 규제를 받아야 한다"며 "석유제품 용기 판매는 주유소업계의 상황뿐 아니라 소비자의 안전마저도 안중에 없는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