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 인근 집값 '상승세'…신규 분양 주목
산업단지 인근 집값 '상승세'…신규 분양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단 배후수요 탄탄…각종 개발호재 기대

[서울파이낸스 문지훈기자] 장기화된 부동산시장 불황에도 산업단지 인근에 위치한 분양 아파트들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산단 인근의 아파트들은 산단 임직원들을 배후수요로 두고 있으며 개발에 따른 편의시설 및 교통망 확충 등이 기대돼 집값이 대체적으로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9일 부동산1번지에 따르면 올 연초대비 아파트 매매가 변동률 중 오산(1.39%), 평택(0.21%), 시흥(0.03%), 수원 고색동(0.11%) 등이 상승세를 나타냈다. 이들 지역에는 대규모 산단이 들어서 있다. 오산과 평택에는 각각 가장산단, 송탄산단이 위치해 있으며 시흥에는 시화산단과 반월산단, 수원에는 수원산단이 자리하고 있다. 특히 수원의 경우 전체적으로 마이너스 변동률을 기록했으나 산단이 위치한 고색동 주변은 상승세를 나타냈다. 경기 지역 전체가 -0.76%로 뚜렷한 하락세를 나타낸 것과도 대조적이다.

정민영 부동산1번지 연구원은 "산단 인근의 아파트들은 산단 임직원들을 배후수요로 두고 있으며 각종 개발 호재로 인해 집값이 상승하고 있다"며 "분양시장에서도 산단 인근의 신규 단지가 분양에 나서며 분양 초기부터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 경기 시흥시 죽율동 '시흥6차푸르지오'
대우건설은 지난달 말부터 '시흥6차푸르지오'를 분양 중이다. 지난해 1차 분양에 이은 2차 분양이며 전용 59~84㎡의 중소형으로 구성됐다. 총 1221가구 대단지로 들어서며 전 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시화산단과 반월산단으로 인한 유입인구가 꾸준해 수요가 풍부하다. 차량으로 10여분이면 서울지하철 4호선 정왕역과 신길온천역, 이마트, 홈플러스, 하이마트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단지 인근 학군으로는 군서초, 시화중, 정왕고 등이 위치해 있다.

◇ 경기 시흥시 정왕동 '시흥군자호반베르디움'
호반건설은 오는 11월 전용 84㎡, 총 1200가구 규모의 '시흥군자호반베르디움'을 분양할 예정이다. 시화산단과 반월산단에 인접해 있으며 차량으로 8분 거리에 이마트가 위치해 있다. 인근 교육시설로는 서해초·고, 송운초·중 등이 있다.

◇ 경기 수원시 호매실지구 '수원호매실A-6·B-1블록'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현재 '수원호매실A-6블록'과 '수원호매실B-1블록'을 분양하고 있다. A-6블록은 전용 59㎡, 총 1050가구, B-1블록은 전용 74~84㎡, 총 660가구로 구성됐다. 지구 내에 홈플러스가 입점하며 권선구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촌진흥청 등 공공기관과 수원산단이 인접해 있다. 수원산단은 분양을 마친 3단지에 이어 연내 4단지가 추가 조성될 예정이다. 지구 내 초등학교 4곳, 중학교 3곳, 고등학교 3곳이 순차적으로 개교할 예정이며 수원여대와 성균관대 등의 교육시설이 위치해 있다.

◇ 경기 평택시 용이동 '용이어울림'
군인공제회와 금호건설은 내달 평택시 용이동에서 '용이어울림'을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 67~113㎡, 총 2215가구로 구성됐으며 모두 일반 분양된다. 용이동 일대는 송탄산단을 배후로 하고 있으며 안성IC를 통한 이동도 수월하다. 학군으로는 용이초, 평택대 등이 있으며 차량 17분 거리에 이마트가 위치해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