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카드사 과도한 부가서비스 제한 검토
금융당국, 카드사 과도한 부가서비스 제한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윤동기자] 금융당국이 카드사들의 과도한 부가서비스 제공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23일 금융위원회 중소서민금융국 관계자는 "카드사들의 과도한 부가서비스를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금융감독원에 관련 TF가 운영되면서 마케팅 제한 방안을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신용카드 부가서비스가 상당부분 이용되지 않는데도 카드사의 이익을 압박하고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를 해소할 경우 고객이 다른 부분에서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것.

현재 우리나라의 1인당 신용카드 보유수는 4.9매에 이르면서 과거 '카드대란' 수준을 넘어섰다. 이에 따라 신용카드 1장의 부가서비스도 다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실정이다.

실례로 국내 카드사의 대부분의 기본 카드는 연회비가 무료임에도 놀이동산 이용권 50% 할인이나 영화 관람시 2000원을 할인해주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카드를 실제 별로 사용하지 않으면서 부가서비스만 사용하는 '체리피커족'이 급증했고 이는 카드사나 가맹점 및 다른 고객에게 부담이 되고 있다.

또한 금융당국은 현재 부가서비스 뿐만 아니라 향후 카드사의 부가서비스 개발이나 시행에 있어서도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과도한 부가서비스 경쟁을 막겠다는 입장이다. 부가서비스 외에 할인 등 판촉행사의 일부도 제한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 여신전문감독국 관계자는 "카드사의 수수료 문제를 살펴보면서 부가서비스 일부를 제안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필요할 경우 업계의 의견도 수렴해 금융위에 방안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