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무허가촌 '재건마을' 정비방안 마련
서울시, 무허가촌 '재건마을' 정비방안 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SH공사 주도로 공영 개발…장기전세·공공임대주택 들어서

[서울파이낸스 문지훈기자] 1980년대 말부터 도심 개발에 밀려 오갈 데 없는 사람들이 모여 형성된 무허가 판자촌인 강남구 '재건마을'이 30년 만에 서울시 SH공사 주도로 공영 개발된다.

서울시는 23일 강남구 개포동 1266번지(구. 포이동 266번지) 일대를 개발해 주거단지로 탈바꿈하겠다고 밝히며 관련 정비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개발은 현지 거주민들이 재정착할 수 있도록 주거대책을 마련하고 친환경적 개발과 외부 투기세력 차단, 현지 거주민과의 협조체제 유지를 중심으로 추진된다. 시는 이를 위해 시·구·SH공사로 구성된 TFT 및 협의체를 구성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사업이 부진할 경우 거주민들의 주거대책 미비로 사회적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공공관리자 역할을 SH공사에 위임하고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개발되는 재건마을의 총 면적은 1만2632㎡이며 총 316가구 중 장기전세주택 234가구와 국민임대주택 82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현재 재건마을에 거주하고 있는 82가구 약 170여명은 모두 임대주택에 재정착하게 된다. 특히 시는 사업이 진행되는 동안 재건마을 거주민들이 이미 건설된 SH공사의 임대 공가에 우선 입주했다가 희망에 따라 당해 부지에 준공된 임대주택에 입주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시는 실태조사를 통해 현지 거주민들에게 세대수에 따른 규모별 국민임대아파트를 공급키로 했으며 야간이나 호우, 한파 등 악천후와 겨울철에는 이주와 철거를 금지해 세입자들의 주거안정을 강화할 계획이다.

더불어 시는 재건마을 주민 대부분이 기초생활수급자나 간이공작물 및 무허가건축 거주자임을 감안해 국민임대주택과 장기전세주택을 혼합 건립하고 주민 전원을 수용한다는 방침이다. 거주민 보호를 위해 일정한 자격요건만 충족된다면 이주비 지원과 무허가 건물에 대한 손실도 보상키로 했다.

이밖에 시와 강남구는 작은도서관 및 어린이집 등 커뮤니티시설 확보와 현지 거주민 대부분이 폐지 재활용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점을 감안해 폐지 재활용 처리 전문 사회적기업과 문화센터 설립 등에 대해서도 협의 중이다.

사업의 구체적인 개발계획은 SH공사가 마련하고 시와 관계부서 협의 및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 과정을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사업 착수는 내년 2월경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시는 투기꾼들의 무임승차를 방지하고자 지역 주민들의 주민등록 등재를 유도했으며 지난 2월까지 총 82가구 170명이 주민등록을 마쳤다.

이건기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SH공사 주도의 공영개발로 서울시의 오랜 숙제였던 재건마을이 다시 태어나고 주소지 없이 판자촌 생활을 했던 시민들도 주거안정을 찾을 수 있게 됐다"며 "공정하고 투명한 개발을 추진해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