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형생활주택 승인 강화…반사이익 기대되는 6곳?
도시형생활주택 승인 강화…반사이익 기대되는 6곳?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톡톡튀는 외관 및 커뮤니티 시설 특화 상품 '주목'

[서울파이낸스 문지훈기자] 최근 국토해양부와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의 도시형생활주택에 대한 시설기준 강화방침이 연이어 발표되면서 반사이익이 기대되는 신규분양지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도시형생활주택은 지난 20009년 처음 선보여 분양가상한제 미적용, 주차장 규제 완화 등 각종 혜택과 수익형부동산 인기열품에 힘입어 공급이 크게 늘어났다. 2009년 서울에서만 615가구에 불과했으나 지난해 2만2256가구로 35배나 급증했다. 지난해 인천(6080가구)과 경기(2만730가구) 지역에서 인·허가를 받은 물량까지 포함하면 연간 공급량 8만3859가구 중 58.5%가 서울과 수도권에 집중됐다.

그러나, 도시형생활주택은 공급과잉에 비해 주차공간 및 생활편의시설 부족 등 상대적으로 열악한 주거 환경이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서울시는 지난 17일 '주택가 주차난 완화 대책'을 발표해 30가구 미만 도시형 생활주택의 주차장 기준을 현재 전용 60㎡당 한 대에서 30㎡당 한 대로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앞서 국토부도 '원룸형 도시형생활주택 주차장 기준' 강화방안을 입법 예고 중이다.

이런 가운데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써브가 도시형생활주택 신규분양 상품 중 이번 대책으로 반사이익이 기대되는 6곳을 20일 소개했다.

◇ 경기 고양시 풍동 요진건설 '풍산역 와이하우스'
요진건설이 경기 고양시 일산에 분양 중인 '풍산역 와이하우스'는 아파트의 장점과 단독주택의 강점을 더한 '타운하우스 콘셉트'로 총 8개 동이 들어선다. '풍산역 와이하우스'는 기존의 단독 고층빌딩에 국한됐던 도시형생활주택의 외관을 벗고 리조트와 같은 저층 단지형으로 조성된다.

단지 곳곳에 입주민들이 자유롭게 산책할 수 있도록 '스트리트형'으로 공원과 정원을 배치해 주거 쾌적도를 높였다. 특히 총 258가구에 268개 주차장을 갖추고 있어 주차공간도 넉넉하다. 방은 최대 3개로 1~2인 가구가 살면서 가족이 늘어도 이사에 대한 부담이 없다.

전용 39~59㎡로 전 세대가 소형이지만 각 타입별 8~31㎡ 규모의 서비스면적이 제공돼 면적이 늘어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 평면이다. 경의선 풍산역이 인접해 있으며 서울외곽순환도로 고양IC와 자유로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 서울 강남구 역삼동 EG건설 '역삼동 이지 소울리더'
EG건설이 서울 강남 역삼동에 분양 중인 '역삼동 이지 소울리더'는 경기도 파주 헤이리 '딸기가 좋아', 서울 서초동 '부띠크 모나코' 등 과감하고 신선한 발상이 담긴 건축물들을 선보였던 조민석씨가 설계했다.

북·남·동측 각 3개 동이 서로 비스듬히 맞물려 기하학적인 피라미드 외관을 형성하고 있다. 전용 12~27㎡의 다양한 면적으로 구성됐으며 총 90가구가 들어선다.

◇ 서울 서대문구 대현동 GS건설 '자이엘라'
GS건설은 이달 중 서울 서대문구 대현동 104-26번지 일대에 전용 20~36㎡ 규모의 도시형생활주택과 오피스텔로 구성된 '자이엘라'를 조성할 예정이다.

특히 GS건설은 신촌지역 학생과 직장인들의 수요를 감안해 최상층에는 도심 조망이 가능한 피트니스센터와 북카페 등의 커뮤니티시설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 무빙 책장을 활용한 '조닝(Zoning) 설계'로 다양한 공간 연출이 가능하다.

서울지하철 2호선 이대역과 신촌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화여대와 연세대, 서강대 등 서울 주요 대학들이 인접해 풍부한 임대수요가 예상된다.

◇ 서울 강남구 논현동 한양건설 '한양수자인 어반게이트'
한양건설이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분양 중인 '한양수자인 어반게이트'는 지하 2층~지상 9층, 전용 16~20㎡ 108가구로 구성됐다.

대리석 외벽 등을 더한 최고급형으로 풀옵션을 갖췄으며 단지 내 헬스장과 골프연습장, 최첨단 보안시설이 설치된다. 또 옥상정원과 무인택배 시스템 등도 적용될 예정이다. 서울지하철 7호선 학동역, 2호선 역삼역을 이용할 수 있으며 개통 예정인 서울지하철 9호선 삼정역과도 가깝다.

◇ 경기 화성시 반송동 에이스원인베스트 '메트로하임'
에이스원인베스트가 경기 화성시 반송동에 분양 중인 '메트로하임'은 지하 6층~지상 11층, 전용 24~37㎡의 도시형생활주택 299가구와 오피스텔 119실로 구성됐다.

모든 가구에 풀옵션이 제공되고 피트니스센터와 휴게실, 포켓볼 당구장, 대형세탁실 등의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되며 무인택배 시스템도 적용된다. 동탄신도시 중심상업지구에 위치해 인근 삼성반도체 등 임대수요가 풍부한 편이다. 오피스텔은 이달 중 분양될 예정이다.

◇ 서울 강동구 길동 SK D&D '강동 큐브 2차'
SK D&D가 서울 강동구 길동에 분양 중인 '강동 큐브 2차'는 지하 1층~지상 15층, 전용 12~19㎡의 도시형생활주택 236가구와 오피스텔 95실로 구성됐다. 입주자들의 편의를 위해 택배 및 세탁물 보관과 전달 등을 무료로 서비스할 예정이며 무인택배 시스템도 갖췄다.

투자자의 편의를 위해 임차인 알선과 입주자 교체 시 도배 등 점검 및 보수, 계약 등에 대한 지원 서비스도 진행할 예정이다. 단지 인근에는 현대백화점과 이마트, 2001아울렛 등 대형 쇼핑시설과 KT강동지사 등 중소규모 오피스가 들어서 풍부한 지역수요를 확보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