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평사, 신용카드 발급 제한에 민원증가 '우려'
신평사, 신용카드 발급 제한에 민원증가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전종헌기자] 신용카드 발급을 위한 전제조건이 신용 7등급 이하로 규정됨에 따라 금융소비자들의 민원이 크게 늘 것으로 전망된다.

19일 금융위 및 신용평가사에 따르면 전일 금융위원회는 개인신용등급 7등급 이하에 해당될 경우 신규 신용카드 발급을 제한하는 '여전법 시행령 일부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KCB에 따르면 작년 12월말 기준 신용등급 7등급 이하 저신용자는 약 676만명. 그러나 이 가운데는 자신의 신용등급에 불만을 갖고 있는 금융소비자가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신용등급이 높은 경우 자신의 신용등급에 대해 불만을 가지는 경우는 드물지만 반대의 경우는 얘기가 달라진다"고 귀띔했다.

특히, 한번 부여된 신용등급은 평가 시 신용정보에 집중된 금융거래 정보가 잘못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수정이 안되기 때문에 신용등급에 불만을 가진 저신용자 등을 설득하는데 적잖은 애로가 뒤따른다.

현재 NICE신용평가정보와 KCB는 신용등급에 불만이 있는 금융소비자들을 위한 전문상담 창구를 열어 놓고 있지만, 민원을 응대하는 전문 상당원들조차 신용등급의 정확한 산출 배경을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설명하는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한 신평사 관계자는 "상담원들은 일반적인 수준인 연체, 채무수준, 대출형태, 금융거래이력 등을 통해 설명해 주는 것이 전부"라며 "신용카드사에서 신용카드 발급 거절을 받은 저신용자가 발생할 경우 그 불똥이 신용을 평가한 해당 신용평가회사에 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