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업계, 여대야소 총선결과에 '긴장'
통신업계, 여대야소 총선결과에 '긴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신비 인하 등 수익감소 불가피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새누리당이 제 19대 총선에서 과반수 이상의 의석을 확보하자 통신업계가 바짝 긴장한 모습이다.

13일 정치권 및 통신업계에 따르면 새누리당은 이번 총선에서 △음성통화요금 20% 인하 △4G LTE 무제한 데이터요금제 실시 △단말기 보조금을 받지 않는 가입자의 전체 요금 20% 인하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또 전날에는 박근혜 새누리당 선대위원장이 "공약실천을 위한 작업에 곧바로 착수하겠다"고 밝히면서 이통 3사의 통신비 인하 압박이 본격화될 것임을 암시했다. 통신비 인하의 경우 민주통합당에서도 공약으로 내걸었던 사안으로, 12월 대선을 앞두고 여야 의원들이 이견을 나타낼 확률은 낮다. 

앞서 민주통합당은 △기본요금 및 가입비 폐지 △문자메시지 요금 폐지 △공용 와이파이 무상제공 △마케팅비 가이드라인 위반 처벌 △통신요금조정협의회(가칭) 구성 △이동전화 사용 절약 범국민캠페인 전개 등 6가지 공약을 내세웠다.

이와관련 업계에서는 해당 공약들이 실행될 경우 연간 1조원대의 수익감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실효성에 대해서는 의구심은 나타내고 있다. 

정부가 지난해 통신요금 인하 방침을 통해 기본료 1000원 인하 및 무료 문자 50개를 제공했는데 국민들의 체감효과는 미미했기 때문이다. 오히려 통신사들의 수익악화만 불러왔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지난해 SK텔레콤 6.3%, KT 4.5%, LG유플러스 56.4%나 영업이익이 줄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기본료 등의 통신비 인하는 생색내기에 불과한 정책"이라며 "요금인하가 통신사들의 수입악화로 이어져 무선망 등에 대한 투자여력을 저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LTE 무제한의 경우에도 현재 이통사들이 LTE 용량을 늘리고는 있지만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에 대해선 부정적인 입장"이라며 "정치권에서 통신사들과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정책을 추진한다면 이통사들의 반발은 거세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