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불법행위 대부업체 특별점검
서울시, 불법행위 대부업체 특별점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서울시가 2일부터 오는 19일까지 불법행위로 서민에게 피해를 주는 대부업체를 대상으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대부업·다단계 등 7대 민생침해 분야를 지정해 피해를 예방하는 '민생침해근절종합대책'의 일환으로 민원발생이 많은 20개 특정 대부업체를 대상으로 실시된다.

서울시는 ▲법정 이자율(39%) 준수 여부 ▲불법적 채권추심행위 ▲과잉대부금지 준수 여부 ▲대부조건 게시 여부 ▲광고규정 준수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해 적발된 업체에는 과태료 부과·영업정지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이자율 위반 및 불법 추심행위 등이 적발되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할 계획이다.

대부업체의 불법중개수수료 수취, 이자율 초과 수취, 불법 채권추심 등 불법행위로 인한 피해 민원은 2010년 2천544건에서 지난해에는 3천199건으로 전년대비 25.7% 증가했다.

한편, 서울시는 소비자단체회원ㆍ경력단절 여성·대학생 등 30여명으로 구성된 '대부업 모니터링단' 운영을 지난달 27일부터 시작했다.

시는 이들의 활동 결과를 검토한 뒤 등록업체로서 관련 법규를 위반한 업체에 대해서는 관할 자치구에 행정처분 조치통보를, 미등록대부업체인 경우 적극 수사의뢰를 할 방침이다.

시는 불법 사금융업체 이용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대부업체 이용시 등록된 대부업체인지 여부를 사전에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대부업체 등록여부는 금융감독원의 서민금융119(http://s119.fss.or.kr/)와 대부금융협회(http://www.clfa.or.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