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 가는 李부총리, '고품질 경제정책' 주문
떠나 가는 李부총리, '고품질 경제정책' 주문
  • 김동희
  • 승인 2005.03.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헌재 부총리는 퇴임식이라는 절차와 무관하게 10일 이임사를 작성, 직원들에게 배포했다.
우리나라의 경제현실(그의 퇴진 이유가 된 투기와 투자의 구분의 모호함과 경기가 상승조짐을 보이기 시작한 작금의 분위기)을 감안 할때 현싯점에서 그의 퇴진은 안타깝다는 동정론과 동시에 원칙을 지키기 위해서는 단호해야한다는 시각이 공존하는 가운데, 그는 퇴임하면서도 노회한 관료답게 시장주의에 무게중심을 둔 의미있는 이임사를 준비하는 세심함과 냉정함을 잃지 않았다.

다음은 이임사 전문.

친애하는 재정경제부 직원 여러분.

저는 제 개인의 일이 재정경제부와 국정의 운영에 부담을 주어서는 안되겠다고 판단하여 이 자리를 떠납니다.

제 개인의 일로 물의가 일어나게 되어 여러분들께 걱정을 끼치게 된 점을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제가 취임할 때와 마찬가지로 떠나면서도 퇴임식은 하지 않겠습니다.

재정경제부 직원 여러분.

우리가 처해있는 급변하는 경제현실과 패러다임은 우리에게 한계적인 접근과 사고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평균적인 문제해결 방식을 과감하게 버려야 합니다.

또한 복잡하고 까다로운 시장은 재경부 직원 모두의 전문적 지식과 전략적 사고, 그리고 현실적이며 실용적인 실천력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새로운 환경에 맞추어 정책의 수립과 관리시스템을 바꾸어 나가야 합니다.
선진경제로 진입하기 위하여 고품질·고부가가치의 재화와 서비스 생산체제가 필요하듯이, 경제정책도 선진경제에 걸맞는 고품질이 필요합니다.

이것을 이루는 것은 여러분들의 몫이고 책무이기도 합니다. 재정경제부는 우리 경제 운영에 있어서 중추신경역할을 해야 합니다. 권한과 성과를 가지고 관련 경제부처들과 다투려고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지난해 주저주저 망설이면서 공직에 다시 나섰습니다마는 이제 미련없이 떠납니다.

재정경제부 직원 모두 부디 건승하시기를 빕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