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국내 'U턴' 기업 입지지원 체계 구축
국토부, 국내 'U턴' 기업 입지지원 체계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 지원 대책 일환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국토해양부는 오는 15일 韓-美 FTA 발효를 계기로 해외에 진출했던 우리 기업의 국내 환류투자(U턴)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이들이 국내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입지지원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지방중소규모 산단 근로자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 중인 '미니복합타운'사업을 확산토록 했다.

13일 국토부에 따르면 최근 글로벌 경제위기로 전반적인 해외경영환경이 악화되는 가운데 중국 등의 생산비용 증가, 규제 강화로 투자매력도가 감소하는 반면, 우리나라는 FTA 체결·발효로 국내 생산품 관세 인하 혜택, 국내 생산 시 원산지 표시(Made in Korea) 등 국내 생산·수출 여건이 개선돼 향후 U턴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이에 국토부는 관계기관, 시·도와 함께 U턴 기업 현황, U턴 수요 및 U턴 기업의 애로사항 등을 조사해 이를 토대로 지원 대책을 구체화 해 나갈 예정이다.

국토부는 먼저 국토부·LH공사·수자원공사, 각 시·도 간 네트워크를 구축해 U턴 하려는 기업이 원하는 곳에 언제든지 입주할 수 있도록 전국 입지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입주 알선, 입주 우선권 부여(필요시)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U턴 기업들이 직접 산단개발을 원할 경우 'U턴 기업 전용산업단지(가칭)'로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국토부는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개선하고 찾아오는 일자리로 만들기 위해 산업단지 개발과 함께 근로자의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미니복합타운' 사업을 확산할 계획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방 중소 산업단지는 정주여건이 미비해 장거리 출·퇴근하는 불편 등으로 외지인의 취업이 어려운 실정이기 때문이다. 특히 농촌의 초고령화로 인근 거주자를 고용하는 것도 한계에 다다르고 있어 지방중소기업의 인력난은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국토부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산업단지 인근에 주거(임대주택 등)·문화(도서관, 영화관 등)·복지시설(보육원, 유치원 등) 등 정주여건이 구비된 '미니 복합타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미니 복합타운(Multi Servise Complex) 개념도
3~4개 산단을 권역화해 '미니 복합타운'이 조성되면 근로자의 정주여건은 물론 산단 입주기업의 지원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중소기업의 투자활성화 및 산단 분양활성화도 기대된다고 국토부는 전망했다.

이에 앞서 국토부는 경기 포천시와 충남 예산군 지역을 '미니 복합타운' 시범사업지역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본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기반시설비 지원 △장기임대주택 공급 △보육원 및 유치원 설치 △다문화 가족 및 북한이탈주민 등 사회취약계층의 고용지원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이동민 국토해양부 산업입지정책과장은 "관계부처 및 시·도 관계관 회의를 통해 국내로 U턴하는 기업에 대한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올 상반기 중으로 각 시·도별로 1~2개소의 '미니 복합타운' 사업지를 추가로 발굴토록 방침을 시달했다"고 말했다.

이어 "시·도별로 산업단지에 기업유치를 활성화하도록 당부하고 이를 점검하는 시·도 관계관 회의를 정례화(월 1회)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