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첫 설탕 직수입 '초강수'…제당업계 '비상'
정부, 첫 설탕 직수입 '초강수'…제당업계 '비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가 하락에도 CJ 등 가격인하 '모르쇠'

[서울파이낸스 김효선기자] 정부가 설탕을 직접 수입하기로 결정하면서 제당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설탕 값을 떨어뜨림으로써 음료와 과자 등 가공식품 가격을 안정시키기 위한 조치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설탕제조업체들은 지난해 3월 설탕가격을 9.8% 인상했다. 국제 원당가격이 올랐다는 이유에서다.

이후 원당 가격은 빠르게 안정을 찾아 20% 이상 떨어졌지만 국내 설탕 값은 1년째 같은 가격으로 고공행진 중이다. 우리나라 전체 설탕 소비량의 97%를 공급하는 국내 3대 제당업체인 CJ제일제당, 삼양사, 대한제당 등이 요지부동이기 때문이다.

이와관련 일각에서는 제당업체들이 지난해 3월 이후 가격을 동결하는 등 과점에 따른 담합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업체들은 담합 사실을 부인하며 '지켜보겠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섣불리 예단하기는 어려운 입장이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며 "이번 수출은 제당업계의 현실을 모르는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삼양 관계자 또한 "정부 방침에는 지켜보는 입장"이라며 말을 아꼈다.

한편, 정부는 이달 중 설탕 직수입을 통해 여타 가공식품의 가격상승도 억제한다는 방침이다. 설탕을 원가로 공급함으로써 유통망 다변화 및 식품 가공업체의 원가 부담을 완화하겠다는 것.

관련업계에서도 설탕 뿐 아니라 가공식품 전반의 물가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통상적으로 설탕은 음료 제조 원가의 10~15%를 차지하고 과자 값에도 10% 정도 반영된다. 샘플물량 도입을 통해 1차로 이번에 직수입하는 설탕은 1만t을 발주하고 모두 음료와 제과, 제빵업체에 원가로 공급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후에도 설탕 값이 안정되지 않을 경우 국내시장 상황을 감안해 직수입량을 추가로 늘린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12월 설탕 완제품 10만t의 무관세 수입이 허용됐기 때문이다.

국내 설탕 소비량이 연간 95만t임을 감안할 때 적지 않은 양이다. 정부의 사상 첫 설탕 직수입과 무관세 수입 조치로 가공식품업계도 한시름 덜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