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상권 공실률 70% 육박…'판교必敗(?)' 우려
중심상권 공실률 70% 육박…'판교必敗(?)'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주거용 부동산의 큰 인기로 투자자들 사이에서 '불패신화'로 여겨지던 판교신도시가 중심상권에서의 높은 공실률로 상가투자자들의 우려를 사고 있다.

부동산정보업체 에프알인베스트먼트는 7일 판교신도시 주요상권의 상가 공실률이 70%에 이른다고 밝혔다.

에프알인베스트먼트에 따르면 신분당선 판교역에 접한 중심상가들의 경우 이미 준공된 4개 상가의 전체 128개 점포 중 영업 중인 점포는 38개에 불과해 70%가 넘는 공실률을 보였고, 임차인 유치가 비교적 수월한 1층 점포만 따져도 23개 중 12개 점포가 비어있어 52.2%의 공실률을 나타냈다.

또한 서판교지역의 중심상권인 운중동 주민센터 인근 13개 상가들도 총 293개 점포 중 94개 점포만이 영업을 하고 있어 67.9%의 높인 공실률을 기록하고 있다. 그나마 이 지역 1층 점포들은 53개 중 36개 점포가 운영 중에 있어 32.1%의 공실률을 보이고 있다.

판교역 인근에는 아직 건축 중인 상가 빌딩 및 주상복합 상가들의 대규모 물량이 대기 중에 있어 향후 공실 점포의 수가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안민석 에프알인베스트먼트 연구원은 "판교신도시 상가들이 높은 공실률을 보이는 것은 고분양가에 따른 높은 임대료와 상가의 과다 공급으로 인해 임차인 수급이 어렵고, 이미 성숙된 분당 상권이 가까워 자체 상권의 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판교신도시의 높은 인기로 인해 과도하게 책정된 상가 분양가가 대규모 공실 사태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다.

실제 판교역 중심상업지역의 경우 3.3㎡당 분양가가 최고 8000만~9000만원대에 이르고, 서판교 중심상권 역시 3.3㎡당 최고 5000만원대에 공급되는 등 수익률을 맞추기 위해 임대료가 과도하게 높게 책정돼 임차인을 구하기 어려워진 것이다.

이처럼 상가 공급이 시작된 지 1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판교신도시의 공실사태는 심각한 수준으로 파악된다.

안 연구원은 "시장의 관심이 높은 택지지구일수록 상가공급량과 분양가의 적정성을 면밀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며 "또한 같은 상권 내에서도 입지에 따라 공실률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주변 환경과 동선 등을 따져본 뒤 투자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수도권 남부의 또 다른 택지지구인 흥덕지구 역시 입주시점이 2년 이상이 지난 지금도 기준공된 8개 상가 727개 점포 중 473개 점포(약 35%)가 공실로 남아있으며 이러한 공실상태는 파주 운정 2·3지구, 청라, 호매실 등 상업시설의 공급이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신도시 상가에 투자할 경우 직면하게 될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