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칼럼] '한화사태' 이대로 어물쩡 할것인가?
[기자칼럼] '한화사태' 이대로 어물쩡 할것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공인호기자] 한화를 둘러싼 특혜 논란이 거세다. 시만단체는 물론 투자자들마저도 한국거래소를 상대로 법적 대응에 나설 태세다.

이번 논란은 한국거래소의 비상식적이고 석연치 않은 대처가 발단이 됐다. 한화는 불과 사흘 전인 지난 3일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검찰 기소에 따른 주식거래 정지결정이 내려졌다.

이날 언론은 일제히 한화의 상장폐지 가능성을 다뤘고 이번주부터 주식거래가 '무기한' 정지될 것이라는 관측을 쏟아냈다. 통상 거래소의 상장폐지 실질심사가 짧게는 보름, 길게는 수개월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거래소는 한화에 대해 불과 하루만에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이 아니다'라는 결론을 내렸다. 주말 출근까지 마다하지 않은 과감한 결단(?)이었다.

이와관련 거래소 측은 한화의 경우 재계서열 13위 그룹인 만큼 '투자자 보호'를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해명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한국 경제 특유의 대기업 특혜'라는 투자자들 및 일반 시민들의 생각과는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이날 사무금융노조도 '(한국거래소가) 한화에 대한 상장폐지 실질심사를 포기한 것'이라며 재벌그룹에 대한 특혜라고 주장했다. 또한 소액주주들 역시 코스닥 상장사들과의 차별을 내세우며 서명운동까지 전개할 뜻을 내비치고 있다.

급기야 일각에서는 한화그룹을 비호하는 배후세력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나오고 있다. 그도 그럴것이 이같은 비판 여론에도 불구하고 금융당국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불과 얼마 전까지 한국거래소의 공공성을 이유로 '공공기관 지정' 해제에 부정적이었던 정부당국이다. 하지만 이번 사태에서 만큼은 '우리가 나설 일은 아니다'라고 선을 긋고 있다. 이번 거래소의 결정이 진정 공공성에 부합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한국거래소도 비난여론에서 조금이나마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는 해명에 직접 나서야 한다.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고 외압에 대한  의혹도 명백히 밝혀야 한다.

그래야만 '제 2의 한화사태'를 막을 수 있으며, '관치탈피'라는 거래소의 공공기관 해제 명분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