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낯설기만 한 3%대 소비자물가
[기자수첩] 낯설기만 한 3%대 소비자물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채선희기자] 지난 1월 국내 소비자물가가 3.4%를 기록하며 3%대를 회복했다. 정부 및 한국은행의 올해 물가상승률 전망치인 3.3%에도 근접한 모양새다.

그러나 이같은 수치가 국민들에게 낯설게만 느껴지는 것은 왜일까.

지난해 12월 국내 소비자물가는 전월보다 0.4% 상승한 4.2%를 기록했다. 소비자물가 개편 이전 기준으로 환산하면 4.5~4.6%의 물가 상승률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말까지 줄곧 고공행진을 이어갔던 소비자물가가 한달만에 크게 하락한 것은 분명 반가운 일이다. 정부 및 금융당국도 내심 가슴을 쓸어내렸을 터이다. 올 초부터 '물가안정'을 정책의 최우선 순위로 내세운 정부의 체면을 유지한 셈이 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작 이 수치를 접한 국민들과 금융시장 전문가들은 '어느 나라 얘기지?'라며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그도 그럴 것이 지난해 하늘 높은줄 모르고 치솟았던 농수산물의 가격은 설 명절이 한참 지난 뒤에도 내릴 기미가 없다. 공공요금의 인상도 잇따르고 있다. 서울시는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의 요금을 당장 이달 25일부터 150원(17%)인상하기로 했다.

가스요금과 휘발유 등 에너지 가격 인상도 줄줄이 예고돼 있다. 이미 지역난방비와 도시가스 요금은 11.2%, 9.2% 뛰었으며 도시가스요금 인상을 놓고 정부와 한국가스공사가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최근 이란사태로 불거진 유가급등 현상도 휘발유 가격의 인상요인이 되고 있다.

이는 모두 서민들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생활물가다. 체감온도 영하 20도를 오가는 매서운 한파에 난방비 걱정을 해야하는 서민들의 어깨는 더욱 움츠러들 수 밖에 없다.

물론 정부와 한은이 물가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점은 일면 다행스러운 일이다. 한은 관계자는 1월 물가상승률에 대해 '어디까지나 수치일 뿐 물가안정을 논하기 어렵다'며 경계심을 드러냈다.

정부 역시 "기저효과에 따른 것일 뿐 공공요금 인상이나 유가불안, 금융위기 심화 등 물가를 상승시킬만한 요인은 산적해 있다"고 진단했다.

실제 지난달 한국은행이 발표한 '1월 소비자 동향지수'를 살펴보면 향후 1년간 소비자들의 물가 전망을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연평균 4.1%로 7개월째 4%대를 이어갔다.

지난해 김중수 한은 총재는 기대인플레이션을 적절히 통제하지 못하면 공급충격의 2차효과가 본격화돼 인플레이션이 고착화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결국 정부와 통화당국이 주목해야할 수치는 3.4%가 아닌 4.1%라는 얘기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