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이종 무선망 동시 사용기술 개발
SKT, 이종 무선망 동시 사용기술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SK텔레콤은 3G, LTE, WiFi 등 다양한 무선망을 동시에 사용해 유선에 맞먹는 최고 100Mbps의 초고속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4일 밝혔다.

SK텔레콤이 개발한 '무선망 묶음 기술'은 3G와 와이파이, 또는 LTE와 와이파이 등 서로 다른 무선망을 묶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기술로, 각각의 망이 제공하는 속도의 합만큼 초고속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무선망 묶음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폰으로 고화질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동영상 시작 시간도 50% 이상 단축되며, 동영상이 멈추었다 재생되는 일종의 버벅거림(버퍼링) 현상도 사라진다.

또한, 고객이 와이파이존에 있을 경우 자동으로 접속되기 때문에 일일이 와이파이를 찾아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이용자의 편의성이 높다.

SK텔레콤은 오는 2분기에 '3G+와이파이' 서비스를 우선 실시해 최대 60Mbps 이상의 서비스를 구현하고, 100Mbps의 초고속 무선 인터넷이 가능한 'LTE+와이파이' 서비스는 내년 중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올해 중 무선망 묶음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폰을 최초 출시하고, 소비자 반응과 데이터 분산 효과 분석을 통해 내년 출시하는 단말기부터 적용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종합기술원 주도 하에 단독으로 관련 서버 및 단말 관련 기술 개발을 이미 완료했으며, 이 과정에서 독자 개발한 61건의 기술에 대한 국내 특허 출원을 마치고, 해외 특허 출원도 추진 중이다.

또한 SK텔레콤은 이동통신 최고 국제기구인 3GPP 및 ITU-T(NGN)를 통해 해당 기술에 대한 표준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오는 2월에 개최되는 'MWC 2012'에도 출품할 예정이다.

변재완 SK텔레콤 종합기술원장은 "무선으로 유선에 버금가는 속도를 구현함에 따라, 지금까지와 차원이 다른 혁신적인 모바일 라이프를 누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텔레콤은 서비스 상용화에 맞춰 속도에 민감한 고화질 VOD서비스나 데이터 다운로드를 즐기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정액형 서비스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