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 리모델링 '수평증축' 허용에 '함박웃음'
분당, 리모델링 '수평증축' 허용에 '함박웃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만3천여 가구 수혜 전망

[서울파이낸스 신경희기자] 최근 수평·별동 증축을 통한 리모델링 활성화 방안을 담은 주택법 개정안을 국회 국토해양위가 통과시킴에 따라 리모델링 대상 단지가 많은 분당 지역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개정안에는 리모델링 활성화의 핵심이었던 '수직증축'을 불허하되 옆으로 면적을 늘리는 '수평 증축'을 허용해, 그동안 답보 상태에 있던 리모델링 사업이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써브가 분당 신도시 리모델링 가능 아파트(준공년도 15년 이상) 500세대 이상인 7만345가구의 용적률을 조사한 결과, 이 중 3만3347세대가 용도지역별 허용기준 용적률보다 낮게 적용돼 있어 수평·별동 증축을 통한 리모델링 추진시 사업 수익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28일 밝혔다.

일례로 분당 정자동에 위치한 한솔주공6단지는 1995년에 준공된 아파트로, 리모델링 가능 연한(15년)이 충족됐다.

해당 아파트가 리모델링(수평·별동 증축)을 진행할 경우, 용도지역은 제3종 주거지역으로 분류돼 용적률 허용기준이 200%이상~300%이하가 적용되는데 실제 용적률은 173%로 허용기준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

따라서 용적률을 높이고 수평·별동 증축으로 가구수를 늘린다면, 전체 가구수의 최대 10%까지 일반 분양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조합원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 사업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근 중개업소는 부동산 경기가 워낙 침체돼 있어 투자자들이 체감하는 속도는 더디지만, 향후 분당의 소형, 복도식 아파트의 경우 앞·뒤 뿐만 아니라 옆으로도 늘릴 수 있게 돼 리모델링 투자처로 인기가 높을 것으로 내다봤다고 부동산써브는 전했다.

박정욱 부동산써브 연구원은 "이번 개정안으로 용적률이 높거나 대지면적이 좁은 아파트는 수평·별동 증축이 어려워 사업성이 개선되기 힘든 반면, 용적률이 낮고 땅이 넓은 분당의 저밀도 아파트 단지들은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분당신도시가 수평·별동 증축으로 리모델링이 진행될 경우 동간 거리가 좁아지는 등 단지 밀도가 높아져 주거 환경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어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