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가 답] 우후죽순 PB시장 속 군계일학
[차별화가 답] 우후죽순 PB시장 속 군계일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언, 상속, 증여 중재하는 전문화 서비스

[서울파이낸스 은행팀] 지난 1995년 국내 은행 최초로 프라이빗뱅킹(PB)업무를 도입했던 하나은행이 강남에 대형 PB센터를 열었다. 부자 고객을 잡기 위해 우후죽순으로 강남에 초대형 PB센터가 생겨나는 지금, 하나은행은 내년에도 계속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로 고객을 잡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지난달 22일 문을 연 서울 삼성동 하나은행 강남 PB센터. 이곳에는 다른 대형 PB센터에서 찾아볼 수 없는 ‘차분함’이 있다. 한옥의 처마를 연상시키는 천장과 센터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고객을 위한 다도(茶道) 공간이 눈에 띈다.

여기서 고객들은 개인적인 친목 모임을 가진다. 재테크ㆍ건강ㆍ뷰티 세미나도 일주일에 한 번씩 열린다. 센터에 전시된 국내 장인들의 작품이 거래되기도 한다. ‘격(格)’과 ‘락(樂)’을 모두 잡은 셈이다하나은행 PB센터는 사모펀드 외에도 부동산, 유언, 상속ㆍ증여 등 전문화된 신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액자산가들의 높아지는 연령대를 감안해 자연스레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분야를 특화했고 반응도 뜨겁다.최근 하나은행은 세금, 부동산, 법률 등에 대한 통합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상속증여센터’를 오픈했다.

기존 금융권 PB센터에서는 분야별 전문가가 개별적인 의사결정에 대한 상담을 하는 방식 위주였으나, ‘상속증여센터’에서는 세금, 부동산 등 여러 전문가들이 함께 이용자의 문제를 다각도로 분석해 최적의 컨설팅을 제공한다. 상속증여센터에는 세무, 부동산, 금융상품 등 각 분야의 전문가가 상주해 직접상담은 물론 대형 법무법인 등과 제휴하여 법률 문제에 대한 자문도 신속히 받을 수 있다.

또한, 하나은행의 유언신탁 상품인 ‘리빙 트러스트(Living Trust)’ 설계 및 가업 승계 관련 상담 서비스도 가능하다. 상속증여센터는 지난달 22일 삼성동에 오픈한 ‘강남PB센터’ 및 을지로 하나은행본점 내 ‘영업1부골드클럽’에 각각 거점 센터를 운영해 강남과 강북 지역에 있는 이용자 모두에게 접근성을 높였다. 또한, 상속증여센터와 전국의 하나은행 영업점을 온라인으로 연결하는 ‘스마트 PB 시스템’을 구축해 일반 하나은행 영업점에서도 거점 센터와 같은 수준의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했다.

하나은행 PB사업부 관계자는 “‘상속증여센터’는 VIP이용자들에게 원스탑(One-stop) 자산관리 솔루션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며 “대한민국 최고의 프라이빗 뱅크로서 더욱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성원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7월부터는 PB 상담을 원하는 VIP 고객을 위한 원격 화상상담시스템인 ‘스마트 PB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스마트 PB서비스는 PB가 없는 영업점을 방문한 VIP 고객이 PB와의 상담을 원할 경우 PB가 있는 지점을 따로 방문할 필요 없이 영업점의 화상상담시스템을 통해 PB를 직접 연결해 상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하나은행은 스마트 PB서비스를 통해 PB와의 상담뿐만 아니라 부동산 전문가 및 상속, 증여 등 세무 전문가와의 상담 서비스도 지원해 원거리 고객에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나은행은 스마트 PB서비스를 시범 운용 후 전 영업점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모바일 기반의 스마트 PB서비스도 추가로 개발해 상담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줄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하나은행 PB사업부 관계자는 “스마트 PB서비스를 통하여 보다 많은 VIP 고객에게 국내 최고의 PB서비스를 제공하는 기회가 될 것이며, 특히 펀드, 신탁과 같은 투자 상품에 대한 설명을 PB가 직접 고객에게 전달함으로써 고객이 믿고 투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 결과 하나은행은 세계적 금융전문지인 더 뱅커(The Banker)誌로부터 올해 대한민국 최우수 프라이빗 뱅크(Best Private Bank in Korea)」로 선정되기도 했다.

더 뱅커는 ‘프라이빗 뱅킹 어워즈’를 개최하고 시상 대상 국가중 대한민국이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국내 시중은행 중 최초로 하나은행이 최우수 프라이빗 뱅크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더 뱅커지는 “하나은행은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한국의 PB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고객의 니즈에 맞춘 혁신적인 시스템 및 PB전용 맞춤 금융상품 출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경쟁사들과 차별화된 점을 높이 평가했다”고 선정 이유를 설명하기도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