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스마트폰·LTE 부문 '세계 1위'
삼성전자, 스마트폰·LTE 부문 '세계 1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삼성전자가 LTE폰 시장에서도 전 세계 1위에 올랐다.

22일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전 세계 LTE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1위는 삼성전자와 HTC가 차지했다.

양사는 지난 3분기에 각각 40만대의 LTE 스마트폰을 판매해 33.3%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2011년 하반기 '갤럭시S2 LTE'와 '갤럭시S2 HD LTE', '갤럭시 노트' 등을 연이어 선보이며 한국을 비롯한 미국, 유럽 등의 LTE 시장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특히 LTE 사용자가 많은 미국의 인지도가 매우 높아서 오는 4분기에도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삼성전자와 공동 1위에 올라 있는 HTC는 '레이더 4G'에 이어 '리자운드'를 출시하고 LTE 시장의 강자로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이다.

SA는 "삼성전자와 HTC는 LTE폰에서 선두업체로 자리잡았다"며 "최근 상승세를 타고 있는 삼성전자의 경우 4분기에는 단독 1위에 올라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은 2011년 1분기 20%에서 2분기 35%, 3분기 33.3%로 상승세를 타고 있다.

반면 지난 1분기 80%로 전 세계 LTE 시장 1위였던 HTC는 2분기 50%로 낮아지더니 3분기에는 33.3%로 시장점유율이 곤두박질치고 있다.

삼성전자와 HTC에 이어 LG전자와 모토로라가 각각 15만대를 판매, 3위를 기록했고 10만대의 판매고를 보인 팬택은 5위에 이름을 올렸다.

전체적으로 보면 한국 기업이 전 세계 LTE 스마트폰 시장의 절반 이상인 54%를 차지했다.

또 SA는 "LG전자, 모토로라, 팬택 등 3개 업체가 선두업체를 따라가는 구도가 형성됐다"며 "특히 팬택의 약진이 놀랍다"고 밝혔다.

통신업계는 오는 4분기에는 팬택이 전체 3위로 올라설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LG전자나 모토로라와 점유율 차이가 크지 않을 뿐만 아니라 회사 전체가 LTE에 사활을 걸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LTE폰의 대항마로 여겨졌던 아이폰4S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시원치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삼성전자와 LG전자 등이 주축이 된 국내 LTE 시장은 지난 17일 기준으로 약 60만대가 팔린 것으로 추정된다. 이 중 삼성전자가 약 30만대 이상을 판매했다.

그러나 SK텔레콤과 KT를 통해 판매를 시작한 아이폰4S는 각각 12~14만대 수준에 그치고 있다. LTE폰 판매량에 절반도 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LTE폰에 비해 상대적으로 스펙이 떨어질뿐만 아니라 당초 기대했던 '아이폰5'가 아닌 아이폰4S 였다는 점, 그리고 아이폰4S의 핵심 기능인 '시리'는 국내에서 무용지물이라는 점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멀어지게 한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 관계자는 "조만간 구글의 레퍼런스폰 '갤럭시 넥서스'가 출시되면 아이폰4S의 입지는 더욱 좁아질 것"이라며 "애플은 화려한 스펙과 선택의 다양성을 내세운 안드로이드 진영을 감당하기엔 역부족"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