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인사이드] '청약열풍' 세종시의 빛과 그림자
[부동산인사이드] '청약열풍' 세종시의 빛과 그림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신경희기자] 건설사들이 사업성이 낮다는 이유로 대거 분양을 포기, '미운 오리새끼'로 전락했던 세종시가 분양 시장의 '블루칩'으로 부상했다.

◇ 세종시 민간분양 '대박 행진'…신규 분양 '릴레이'

15일 업계에 따르면 가장 최근 분양한 포스코건설의 '세종 더샵'은 일반분양에서 최고 141.05대·평균 62.97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주택형이 1순위에서 마감됐고, 공무원 특별공급에서도 평균 6.84대 1·최고 22.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주택형이 1차에서 마감됐다.

앞서 이달 초에 분양한 웅진그룹 극동건설의 '세종 웅진스타클래스'도 일반분양에서 평균 30대 1, 공무원 특별공급에서 평균 3.12대 1로 모든 주택형이 1순위에서 마감됐으며, 대우건설의 '세종시 푸르지오'는 지난달 19일 실시된 일반분양에서 최고 36.9대 1, 평균 6.37대 1의 경쟁률로 모든 주택형이 1순위에서 마감됐다.

전반적인 분양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세종시 민간분양은 1순위 청약에서 전 평형이 마감되는 등 청약불패 행진이 이어졌다. 반면, LH(한국토지주택공사)로부터 세종시 아파트 용지를 분양받고 사업성이 떨어진다며 계약을 해지한 건설사들은 위약금(계약금의 10%)을 물고, 향후 LH 주택용지 입찰참가시 불이익을 받게 됐다.

이와관련 김충범 부동산1번지 연구원은 "세종시가 흥행몰이에 성공한 이유는 내년부터 공공기관 이전이 이뤄질 예정이라 공무원들을 중심으로 청약 경쟁력이 급속도로 높아졌기 때문"이라며, "시기적으로 멀게만 느껴져 첫마을아파트는 지난 상반기에 분양 때만 해도 반응이 미미했으나, 이전 시기가 가시화되면서 이번 가을 분양이 적기라고 판단한 수요층이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이어 "수도권을 비롯해 인접한 대전보다도 '저렴한 분양가'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며, "라이벌 분양지로 간주됐던 대전 도안신도시의 3.3㎡당 800만원대 중후반보다도 세종시가 700만원대 후반 안팎으로 낮은 분양가를 책정하며 수요층 유인에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또한 "브랜드 파워도 청약 성공에 한 몫 한 것으로 보인다"며, "세종시는 이전 대상 공무원과 같은 실수요층은 물론이고 투자수요에게도 초미의 관심사였던 지역인 만큼 포스코건설·대우건설·극동건설 등 주로 대형 건설업체가 분양에 나서며, 세종시에 많은 관심이 쏠린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같은 세종시 분양 훈풍을 이어가고자 중견건설업체들이 속속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한신공영은 충남 세종시 1-3생활권 L3블록에 짓는 '한신휴플러스' 696가구(공무원 특별공급 487가구 포함)를 내달 일반분양한다. 내달에 극동건설도 1-4생활권 L2·L3블록에 610가구(특별공급 427가구 포함)를 분양한다.

내년 2월에는 중흥건설이 '중흥 S클래스' (총 3197가구) 분양에 나선다. 구역별로 세종시 1-3생활권 M3블록에 872가구(일반분양), 1-3생활권 M4블록에 1360가구(일반분양), 1-4생활권 M2블록에 965가구(임대)를 각각 분양한다.

여대환 부동산써브 연구원은 "내년부터 오는 2014년까지 국무총리실, 기획재정부 등 36개 중앙부처가 이전을 앞두고 있어 유효수요가 풍부해 청약열풍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수도권과 달리 인구 유입이 한정돼 있기 때문에 실수요자·투자자는 주변 환경 등 다양한 변수를 따져본 후 청약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한편, LH와 1-4생활권 L5-L8블록(766가구), M7블록(876가구)등 4개 필지를 계약했던 현대건설은 지난 4일 계약 해지를 유보하고, 사업 참여 재검토로 입장을 바꿨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아직 결정된 것은 없고 검토 중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현대건설은 오는 17일까지 사업포기 여부를 결정해 LH에 통보할 예정이고, LH는 사업 포기시 해당 아파트 용지를 재입찰·공급할 방침이다.

◇뒤이은 '후폭풍'…주택대란 우려, 불법전매 '횡행'

세종시로 이전하는 정부부처 입주 일정이 다가오는 가운데, 청약 열풍이 강하게 몰아치고 있지만 입주 물량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게다가 첫마을 아파트(오는 12월 26일 입주예정)을 제외한 다른 민간 아파트들은 2013년 이후에나 입주가 가능해, 주택대란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15일 행복도시건설청과 한국주택협회에 따르면 내년 4월부터 1단계 국무총리실을 시작으로 내년말까지 12개 기관 4139명의 공무원이 세종시에서 근무해야 하는데, 세종시 내 아파트를 분양받은 공무원이 30%대에 불과하다. 게다가 내년까지 예정된 입주물량도 약 1600가구에 그쳐 세종시에 살 집을 마련하기가 힘들다.

이와관련 행정도시건설청 관계자는 "공무원 대기수요가 1만세대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정원과 현원간의 차이로 생각지도 못한 수요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LH 첫마을 민간인 입주자 물량을 임대로 활용하거나 공무원 연금공단의 임대 아파트를 관사로 사용하는 등 여러가지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팀장은 "당장 내년에 주택수급 차질은 불가피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거의 없다"며, "초기에는 신혼부부들이 먼저 들어가고, 기반시설 부족 등을 이유로 대전 노은지구에 학군수요가 많이 몰릴 것 같다"며, "세종시가 자족기능을 갖춘 도시로서의 면모가 갖춰지면 주변 지역이 반사이익을 누릴 기회가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채훈식 부동산1번지 실장은 "공급물량 부족으로 전·월세집 마련을 구하는 수요로 대전과 조치원 등 세종시 주변 전셋값이 오를 것이고, 수도권 등지에서 출퇴근하는 차량들로 교통대란이 우려된다"며, "일부 공무원의 장거리 통근으로 업무 비효율을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게다가 세종시 아파트 분양가에 수천만원의 프리미엄이 붙고, 정부의 단속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불법전매가 암암리에 성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첫마을 인근 L공인 관계자는 "민간 아파트보다 첫마을 분양가는 100만원 이상 낮았기 때문에, 프리미엄이 더 많이 올랐다"며, "민간 아파트 역시도 금강과 호수 등 뛰어난 조망권이 확보된 로열층이 다른 층보다 웃돈이 더 붙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P공인 관계자도 "첫마을은 당장 내달초부터 전매가 허용되지만, 청사 이전이 본격화되고 인프라가 구축되면 프리미엄이 더 오를 것이라 기대하고 있는데다 중도금 무이자 제도때문에 집주인이 쉽사리 거래에 나서지 않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와관련 박원갑 팀장은 "분양권 불법 전매가 적발되면 형사처벌은 물론 각종 불이익이 뒤따르기 때문에 취득자 명의로 등기한 후에 양도해야 한다"며, "단기적인 이익에만 급급해 어리석은 일을 저질러서는 안된다"고 조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