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30나노급 1.25V서버용 D램 개발
삼성전자, 30나노급 1.25V서버용 D램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삼성전자는 15일 업계 최초로 30나노급 4Gb DDR3(Double Data Rate 3) D램을 기반으로 엔터프라이즈 서버향 '1.25V 16GB(기가바이트) DDR3 RDIMM (Registered Dual Inline Memory Module)' 제품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16일 싱가포르에서 개최하는 '삼성 반도체 최고정보관리책임자(CIO) 포럼'에서 그린 메모리 전략을 발표하며 기존 서버 대비 소비전력을 더욱 낮춘 30나노급 1.25V 서버용 D램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2009년에 40나노급 2Gb DDR3 D램을 출시하며 저전력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1.5V와 함께 1.35V 동작 제품을 동시에 공급했으며 이번에 30나노급 4Gb DDR3 D램을 기반으로 업계 최초로 1.25V 동작 제품까지 라인업을 확대했다.

이번에 출시한 1.25V 서버용 제품은 1,333Mbps 동작 속도의 고성능 서버에서 시간당 소비전력이 3.7W에 불과, 기존 제품보다 15% 정도 소비 전력을 절감했다. 40나노급 1.35V서버용 제품과 비교하면 전기 절감 효과가 60%에 달한다.

삼성전자는 내년부터 대규모 전력을 소비하는 데이터센터 및 대용량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1.25V DDR3 RDIMM 제품을 본격적으로 확대시켜 나가기 위해 4GB, 8GB, 16GB RDIMM 등 주요 제품을 개발하고 고객 평가가 끝나는 대로 양산할 예정이다.

홍완훈 삼성전자 DS사업총괄 메모리사업부 전략마케팅팀 부사장은 "1.25V RDIMM 제품은 저전력 서버에서 요구되고 있는 대용량·저전력 솔루션을 한 단계 더 강화한 그린 메모리 제품"이라며 "향후에도 서버 업체와 함께 투자이익을 극대화하는 친환경 시스템 개발을 위해 기술 협력 및 공동 마케팅을 강화하고, 그린 IT 시장을 지속 성장시키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내년까지 4Gb D램을 기반으로 최대 용량인 32GB RDIMM 제품 등 전 제품군을 출시해, 엔터프라이즈 서버 시장을 비롯한 프리미엄 메모리 시장에서 제품 경쟁력 우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지난해부터 '삼성 반도체 CIO 포럼'을 개최하여 왔다. 올해 독일과 미국에 이어 세 번째로 열리는 싱가포르 '삼성 반도체 CIO 포럼'에는 아시아 유수 기업의 CIO들과 기업 IT 관련 담당자들이 참가해 최신 그린 IT시스템 구축 사례를 공유하고, 효율적인 친환경 IT 인프라를 구축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