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창립 50주년 농협사 특별전 개최
농협, 창립 50주년 농협사 특별전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종용기자] 농협 농업박물관은 11일부터 내달 30일까지 농협창립 50년 기념 농협사특별전 '묵묵히 흘린 땀방울들'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에는 1961년 8월15일 농협창립부터 최근까지 각종 기록사진들과 농민과 농업, 농촌을 위해 흘린 땀방울들이 베어있는 자료 등 총 300여점의 귀중한 역사자료들이 전시된다.

창립 시 농업은행 간판이 농업협동조합중앙회로 교체되는 모습과 이동조합 시 일명 자전거부대로 불렸던 '개척원'들의 자전거 출정식 모습 등의 사진을 볼 수 있다.

이 외에 교복차림의 중고생들이 웅변대회 참가 후 기념 촬영한 모습, 이동조합 경진대회 후 대통령이 조합장들과 막걸리를 마시면서 격려하는 모습도 볼 수 있으며 최초 본관건물과 80년대 본관, 지금의 본관 건물사진도 함께 전시된다.

또한 사료(史料)로는 종합농협 인사발령 갑 제1호 문서가 있으며, 농협개업공고문, 농협의 노래 LP판, 농업협동조합 교과서, 출자증권, 가축매매증권, 타자기, 인자기, 주판, 번호찰, 동전계수기 등 지금은 사용하지도, 볼 수도 없는 희귀한 자료들이 전시된다. 수해복구, 저축운동 등의 공로로 대통령으로부터 받은 훈장도 있다.

추억의 사진들로 만든 포토존에서는 실제 개척원들이 탔던 자전거를 타고 사진도 찍어 볼 수 있으며 농협의 역사와 농협광고 변천사를 영상물로 볼 수도 있다.

농업박물관 관계자는 "지난 50년간의 농협 역사를 통해 농협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활동에 대한 당당한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이번 전시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