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사외이사 10명 중 4명은 ‘공무원’
대기업 사외이사 10명 중 4명은 ‘공무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뉴스팀] 대기업 사외이사 10명 가운데 4명 꼴로 공직자 출신이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정부 방패막이 역할을 위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달 초 금융감독원은 모 보험사 사외이사 5명에 대해 징계 조치를 내렸다. 이사회에 참석하지 않고도 출석해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의사록에 기록됐기 때문이다.

사외이사로 가장 인기 높기는 공직자 출신이라고 한다. 경영진의 요구에 고분고분 잘 따라주는 데다 대정부 방패막이 역할까지 감안해서 란다.

23일 금융당국 및 재계에 따르면 30대 그룹 1140개 계열사의 사외이사 799명 중 공무원 출신은 308명, 전체의 39%에 달한다. 지난해보다 6% 포인트 증가했다.

판검사 출신이 97명, 장차관 출신이 49명 국세청 출신은 46명이나 된다. 금감원과 공정위 같은 감독기관 출신도 상당수가 포함돼 있다.

전문가들은 "피감기관과 감독기관간에 유착이 생길 수밖에 없는 부분이고 저축은행 사태에서도 나타났듯이 제대로 된 감시 역할을 못한다"는 공통된 견해를 보이고 있다.

대외적인 역할이 강조되다보니 경영진 견제 기능도 미약하다.

지난해 100개 상장사의 이사회가 처리한 안건 2685개 가운데 사외이사 반대로 부결된 것은 단 4건, 0.15%에 불과하다.

사외이사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경영진에 우호적인 사외 이사를 배출할 수밖에 없는 현재의 선임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 이유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