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정지 저축銀 매각 '산넘어 산'
영업정지 저축銀 매각 '산넘어 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보, 부산저축銀 비대위 협상 이달 말까지
전주·대전·보해저축銀 인수 매력도 떨어져

[서울파이낸스 서지희·이종용기자] 금융당국이 영업정지된 7개 저축은행 매각을 놓고 고민이 깊다.

예금보험공사는 유찰된 '전주+부산' '대전+보해' 저축은행 패키지에 대한 입찰을 조속히 실시할 계획이지만 매각 성공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28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예보는 현재 부산저축은행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대상으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부산저축은행은 현재 5000만원 초과 예금자들이 매각을 반대해 점거농성을 하면서 매각 전 실사도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예보는 이달 말까지 부산저축은행 비대위와 협상을 해 본 후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부산저축은행을 제외한 나머지 저축은행부터 매각을 별도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최효순 예보 이사는  "농성 진행여부가 중요하지만 부산저축은행 실사를 진행해야 하는 상황에 계속 기다릴 수는 없다"며 "피해자들 모임 장소 제공, 비대위 대상 가처분 신청 취하 등 협상안을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예보는 유찰된 나머지 저축은행 패키지에 대해서는 패키지 매각 방식을 유지할지 개별매각으로 전환할지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예보가 어떠한 방식으로 재매각을 추진하더라도 조기에 매각 방식을 성공하기는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전주·대전·보해 등 다른 저축은행의 매각 성공도 장담하기는 어렵다는 전망도 우세하다. 한번 유찰돼 인수 매력이 떨어지는 저축은행에 다시 참여하겠냐는 것.

앞서 예보는 지난달 24일 영업정지 저축은행들을 3개 패키지로 나눠 입찰을 진행했으나 중앙부산 패키지에만 인수희망자들이 몰리면서 나머지 패키지는 유찰된 바 있다.

여기에 하반기 저축은행 구조조정으로 추가 저축은행 매물이 나올 경우 저축은행 인수에 관심있는 금융 회사들이 현재 유찰된 저축은행들을 외면할 가능성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이로 인해 저축은행 예금자들의 피해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저축은행 매각이 지체되면 금융거래 재개  시기가 늦어지지는 등 예금자들의 피해가 불가피하다.

김상조 경제개혁연구소 소장은 "추후에 나타날 부산저축은행 인수자에게 피해자들의 보상 문제까지 떠넘길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김 소장은 "피해자 보호와 부산저축은행 매각은 별개 문제로 보고, 5000만원 이하  예금자들에게도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빨리 매듭지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