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SKT, 경쟁사 신고는 '물귀신 작전'?
[기자수첩] SKT, 경쟁사 신고는 '물귀신 작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이동통신업계가 난데없는 보조금 문제로 갑론을박이다. 

SK텔레콤이 최근 "경쟁사가 과다한 보조금을 지급해 5~6월 가입자 2만3809명이 감소되는 등 피해를 봤다"며 방송통신위원회에 이용자 차별행위 금지행위 신고서를 제출하자 KT와 LG유플러스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오히려 순수 가입자가 늘어난 SK텔레콤이 가입자가 조금 줄어들었다고 경쟁사를 고발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것. 방통위는 SK텔레콤의 신고서 접수를 거부했다. 특정 이동통신사의 신고로 조사에 들어갈 경우 시장 안정성 저해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그러나, 업계 일각에서는 SK텔레콤이 통신사들의 치부까지 드러내면서까지 진흙탕 싸움을 벌이려고 하는 것은 요금인하 정책으로 인한 수익감소를 경쟁사들에 떠넘기기 위한 수순으로 보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SK텔레콤이 요금인하 동참을 위한 카드로 보조금을 꺼내들었다는 것은 제살 깎아먹기에 불과하다"며 "보조금 인하로 이번 요금인하로 인한 피해를 줄여보겠다는, 다분히 의도적인 속셈이 숨어있다"고 지적했다.

통신업계 1위 사업자가 후발업체를 상대로 영업행위 등에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은 지난 2008년 이후 처음이다. 그 의도가 요금인하 정책에 소극적인 분위기를 반전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보는 또 다른 근거다.

SK텔레콤은 지난해 3월 초당과금제를 시행하면서 많은 손해를 봤다. 경쟁사가 서로 눈치를 보다가 9개월이나 늦게 실시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SK텔레콤이 초당과금제 때와 같은 과오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 전방위 압박에 나선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보조금을 지급할 여력이 있으니 요금인하에도 빨리 동참하라는, 일종의 메시지라는 것이다.

실제로, SK텔레콤 관계자는 "지난해 초당과금제를 포함해 정부 주도로 요금 인하안을 계속 내놓다 보니 항상 인가사업자인 SKT만 먼저 시행하고 경쟁사들은 뒤늦게 따라오는 모양새가 반복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요금인하를 둘러싼 통신업계 저간의 이같은 사정에 관심이 없다. 정작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방안의 실행이다.

다수의 소비자들이 수익감소를 감수하면서까지 기본료 1000원을 인하한 통신사에 고마움을 느끼기보다 가입비 폐지 등 불합리한 요금제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을 주장하고 있다는 사실이 이를 입증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