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레미콘-건설업계 '갈등 심화'
시멘트-레미콘-건설업계 '갈등 심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급중단 사태로 건설경기 직격탄 맞을 수도

[서울파이낸스 임해중기자] 시멘트가격을 놓고 시멘트업계ㆍ레미콘업계ㆍ건설업계 3자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가격협상이 지연될 경우 공급 중단에 따른 시멘트 파동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가격인상을 요구했던 시멘트업계가 레미콘사와 건설사에 공급중단을 선언하고 나섰다.

톤당 6만7500원 받아들이지 않으면 시멘트 공급을 중단하겠다는 것이다. 앞서 시멘트업계는 유진, 삼표, 아주 등 레미콘사에 공급을 중단한 바 있다.

시멘트업계 한 관계자는 "가격을 올리지 않으면 손해보고 시멘트를 공급하는 꼴"이라며 "최소한의 수익을 내기 위해선 가격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면 분양가 역시 올라갈 수밖에 없다. 시멘트 가격 인상에 레미콘업계는 물론 건설사들도 촉각을 곤두세우는 이유다.

주택전문 건설업체 관계자는 "가격 인상 요구가 수용되든 수용되지 않든 문제다"며 "시멘트 가격이 오르면 분양가가 오를 수밖에 없고, 가격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시멘트 파동이 우려된다"고 토로했다.

시멘트가격을 둘러싼 갈등이 첨예한 이유는 가격협상 구조 탓이다. 레미콘업계가 가격인상을 받아들이면 건설사들과 협상을 다시 해야 한다. 시멘트업계-레미콘업계-건설업계 순으로 협상이 이어지는 구조다.

레미콘의 재료비 가운데 시멘트가 차지하는 비중은 30~40% 정도다. 시멘트 가격이 오르면 레미콘 가격도 올려야 한다. 주택경기 침체 속에 건설업체가 레미콘업계의 가격인상을 거부하면 협상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간다.

문제는 이같은 악순환이 반복되면 건설현장에서 공정차질이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현재 시멘트를 공급받지 못하고 있는 레미콘사들은 기존 재고와 수입 제품으로 공급을 맞추고 있다. 하지만 이르면 내주 시멘트 재고가 소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계자들은 시멘트가격이 건설업계 태풍으로 부상하자 서로 간 양보가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3자의 의견이 평행선을 달리면 건설업계를 넘어 사회적 문제로 비화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경영난을 겪고 있는 중소 레미콘사들 사이로 반발이 거세 사태가 쉽사리 진정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시멘트 업계의 가격 인상이 받아들여질 경우 레미콘 연합회는 시멘트업체를 상대로 항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멘트 가격이 오른 만큼 상승분이 레미콘 가격에 반영되지 않으면 중견업체들 수익성이 악화될 수밖에 없다.

기존 재고로 공급을 맞추고 있다는 중견 레미콘사 사장은 "시멘트사들이 요구하는 가격을 받아들이면 회사 문을 닫아야 한다"며 "무작정 가격 인상을 요구할 것이 아니라 레미콘 값 변동에 맞춰 인상폭을 맞추는 등 유연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인상폭을 줄이고 단계적으로 가격을 맞추면 타격을 줄일 수 있다"며 "시멘트 공급을 중단하는 일은 서로 간에 좋을 것이 없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