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덮친 구조조정 칼바람
건설업계 덮친 구조조정 칼바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금융發 구조조정 예고…부도공포 확산

[서울파이낸스 임해중기자] 내달 금융권 자체적으로 건설업체에 대한 옥석가리기에 돌입한다. PF부실사태 등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건설시장에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예고된 것이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은행권의 신용위험평가를 앞두고 건설업계에 부도공포가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위험평가 기준이 더 까다로워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LIG, 삼부토건 사태를 겪자 금융권은 엄격한 구조조정 잣대를 적용하겠다고 수차례 공언했다.

신용위험평가에서 C등급을 받은 기업은 워크아웃, D등급 기업은 법정관리를 밟거나 퇴출되게 된다.

건설사들은 올 것이 왔다는 반응이다. 은행권이 이번 신용위험평가로 그룹계열 건설사까지 솎아낼 공산이 크다. 그만큼 구조조정 대상에 올라갈 건설사들 범위가 커질 수 있다.

지난해 3차 구조조정 당시 LIG건설이나 진흥기업이 법정관리나 워크아웃에 돌입한 다른 건설사들보다 사정이 낫지는 않았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그룹계열사의 경우 모기업 지원에 가산점이 부과되며 안정권에 포함된 경우가 많았다"며 "하지만 이번 정기평가 기준이 엄격할 것으로 예상돼 상당수 기업이 퇴출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고 귀뜸했다.

그는 "명동사채 시장을 중심으로 퇴출 살생부가 떠도는 등 정기평가를 앞두고 바짝 긴장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덧붙였다.

구조조정이 코앞으로 다가오자 줄도산공포 역시 커지고 있다. 종합건설사 한 곳이 퇴출될 경우 관련 전문건설업체들도 직격탄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3차 구조조정이 진행되며 전문건설협회는 시공능력 100대 건설사 중 1곳이 부도 처리되면 76개 관련업체가 연쇄부도를 피할 수 없다는 보고서를 내놓은 바 있다.

종합건설사 하나가 퇴출되면 평균 202개 협력업체에 1230억 원의 피해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종합건설사는 물론 협력업체 줄도산 사태가 우려되는 이유다.

문제는 상황은 날이 갈수록 악화되는데 공공물량 급감, 신규대출 부재 등 유동성 경색은 여전하다는 점이다. 건설사들이 구조조정을 앞두고 최저가낙찰제 확대 유보나 내역입찰제 개선 등을 강력히 요구하는 근거다.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건설사들의 금융비용 부담은 늘어나는데 투자자가 건설업체에 지급보증을 서도록 하는 등 건설금융의 구조적인 문제는 여전하다"며 "게다가 금융권의 무리한 상환 독촉을 막을 수단도 없어 건설사들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사정은 날로 어려워지는데 구조조정이 초읽기에 들어가며 관련업계의 불만만 커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대출에 열을 올리던 은행권이 건설사들에게 모든 리스크를 전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민형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박사는 "최저가낙찰제 확대 유보나 내역입찰제 시행에 따른 대ㆍ중소건설사 수주 양극화부터 해결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