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공원 여의도 크기로 조성된다
용산공원 여의도 크기로 조성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임해중 기자] 용산공원이 여의도 크기의 국가공원으로 조성된다. 오는 2016년 반환 예정인 용산 미군기지 부지는 용산공원을 비롯해 복합시설조성지구, 공원주변지역으로 나눠 개발되게 된다.

국토해양부는 11일 국방부, 서울시 등 관계부처 협의와 용산공원조성 추진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용산공원정비구역의 경계를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확정안에 따르면 이전부지와 인근 지역을 포함한 용산공원정비구역은 총1155만3827㎡다. 이중 용산공원은 242만6748㎡로 여의도 윤중로 둑 안쪽 신시가지(2.9㎢)에 육박하는 규모다.

용산공원은 용산기지 메인포스트, 사우스포스트 부지 중 그대로 유지되는 미국 대사관과 드래곤힐 호텔 등 약 22만㎡를 제외한 부지에 조성된다.

2016년께 미군기지 이전에 맞춰 단계별로 공사를 진행해 부분개방을 실시할 예정이다. 완공 시점은 올해 안에 고시 예정인 종합기본계획에서 확정할 방침이다.

복합시설조성지구(17만9070㎡)는 공원이 들어설 부지 주변에 위치한 캠프킴, 유엔사령부, 수송부 등이 대상이다. 향후 상업.업무.주거.문화 등 복합용도로 개발된다.

또 이들 지역에 접한 용산국제업무지구, 서빙고아파트지구, 한남재정비촉진지구, 후암동 지역 등 8.95㎢는 공원주변지역으로 지정됐다. 서울시에서 별도의 도시관리계획을 수립해 난개발을 막는 등 관리를 실시하게 된다.

최종 확정된 용산공원정비구역 구역도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