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아시아 투자펀드 1개월 수익률 5.71%
신흥아시아 투자펀드 1개월 수익률 5.7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印·친디아 펀드도 상위권

올해 들어 선진국 펀드에 비해 성과가 부진했던 신흥시장 펀드가 최근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일본 대지진 이후 글로벌 증시가 빠르게 반등하는 과정에서 앞선 증시 조정으로 가격 부담을 덜어낸 신흥국 증시의 상승폭이 더 크게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신흥시장이 인플레이션 공포가 다소 누그러지면서 글로벌 유동성이 다시 유입되고 있다며 전망을 밝게 보고 있다.

8일 펀드평가사 에프앤가이드가 내놓은 펀드 자료를 보면 신흥아시아 펀드의 1개월 수익률(6일 기준)은 5.71%로 전체 국회 주식형펀드 가운데 성과가 가장 좋았다.

2위는 5.71%의 수익률을 보인 인도 펀드였다. 중국과 인도에 동시 투자하는 친디아 펀드가 5.62%, 중동 아프리카 펀드가 5.11%로 3, 4위에 올랐다.

이어 러시아 증시를 주로 편입하는 신흥유럽 펀드가 4.27%, 글로벌이머징 펀드 4.21%, 브릭스(BRICs.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 펀드 4.14% 등의 순이었다. 신흥국 관련 펀드가 수익률 상위권을 대부분 휩쓴 셈이다.

반면 선진국 펀드는 대지진의 직격탄을 맞은 일본 펀드가 -10.34%, 북미 펀드 -0.47%, 유럽 펀드 0.26% 등으로 국외 주식형펀드 평균 수익률(3.18%)에도 미치지 못했다. 미국·유럽 등에 주로 투자하는 글로벌 펀드도 0.47%에 그쳤다.

올해 1분기 미국의 경기 회복 가능성과 유럽 재정위기 완화를 배경으로 신흥국 펀드 대비 선진국 펀드가 절대적인 강세를 보였던 현상이 일단락된 것이다.

이처럼 선진국과 이머징 구도로 차별화됐던 구조가 와해된 것은 일본 대지진으로 글로벌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그동안 신흥국 증시를 괴롭혔던 인플레이션 우려가 한풀 꺾였기 때문이다.

또 선진국으로 들어갔던 자금들이 최근 들어 신흥국으로 재유입되면서 전문가들도 신흥국 펀드에 대해 밝게 전망하기 시작했다.

하나대투증권 김대열 펀드담당 연구원은 "신흥시장의 위험 요인이었던 가격 부담이 1분기 중 조정을 통해 상당 부분 해소됐다. 또다른 위험 요소였던 긴축 우려 역시 인플레이션이 한풀 꺾이면서 일단락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그는 "신흥시장은 기대 수익률 측면에서 선진시장에 비해 훨씬 매력적이기 때문에 선진국 대비 신흥시장에 대한 비중을 늘려가는 전략이 유효해 보인다"고 말했다.

신흥시장 전반에 걸친 평가는 긍정적이지만, 투자에는 선별적인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가격 매력이 높고 원자재 가격 상승의 수혜를 볼 수 있는 국가에 초점을 둘 것을 권하고 있다.

삼성증권[016360] 조태훈 연구원은 "절대적인 주가이익비율(PER) 레벨로 보면 중남미의 브라질, 신흥유럽, 서유럽, 중국, 한국, 러시아가 상대적으로 가격 부담이 낮은 투자대상"이라며 이들 국가에 투자하는 펀드에 투자하라고 조언했다.

하나대투증권 김 연구원은 "중국, 브라질, 러시아, 인도 순서로 투자등급이 높다. 섹터 측면에서는 원자재 섹터가 매력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