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요금 담합 의혹” 첫 제소…공정委 판단은?
“스마트폰 요금 담합 의혹” 첫 제소…공정委 판단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통신사는 다른데 왜 스마트폰 요금은 왜 별 차이가 없는 걸까?

이같은 의구심에 시민단체가 통신요금에도 담합 의혹이 있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하기로 했다. ’경쟁 없는 통신 요금’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공정위의 판단이 주목된다.

이동통신사들은 같은 ’무제한 데이터’라도 차원이 다르다며 광고에 열을 올리지만 월 정액 요금은 하나 같이 ’5만 5천 원’이다. 통신 3사의 다른 정액 요금도 약속이라도 한 듯 판박이다.

많은 소비자들은 선택의 폭이 좁다는데 대해 불만을, 그리고 일부 소비자들은 '혹시'하면서 담합의혹까지 제기한다. 요금이 똑같다는 점에서 짜고 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는 것.

이에, 참여 연대가 요금 담합 의혹이 있다며 5일 공정위에 신고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통신사들이 시장의 자율 경쟁 대신 담합으로 부당 이득을 취하고 소비자에게 부담을 전가시키고 있다는 판단하에서다.

한마디로, 사별로 투자규모가 다르고 원가 구조도 차이가 나는데, 담합이 아니라면 어떤 이유로 이같은 동일한 요금을 설명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하지만, 통신사들은 가장 합리적인 요금제라며 문제없다는 입장이다. 소비자들의 통화 패턴, 단말기 가격 등을 고려해서 결정하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요금제라고 설명한다.

스마트폰 요금제에 대한 제소에 대해 공정위가 어떤 판단을 내릴지 주목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