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 종합대책, 어떤 내용 담기나
서민금융 종합대책, 어떤 내용 담기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전보규 기자] 앞으로 국민연금 등 공공요금만 꾸준히 납부해도 신용등급 평가에서 가점을 받게될 것으로 보인다. 또 햇살론, 미소금융 등 서민금융상품의 대출요건도 완화될 전망이다.

3일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서민금융 기반 강화를 위한 종합대책과 관련해 관계기좐 등과 세부내용을 조율하는 등 막바지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작업이 마무리 되면 이번주 중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금융위가 현재 마련중인 종합대책의 주요내용은 ▲신용등급 평가 방식 개선 ▲서민들의 금융 접근성 제고 ▲신용회복지원 강화 ▲이자 급증 부담 방지 등이다.

신용등급 평가는 최대한 많은 정보가 반영되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선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전기요금 등 보편성이 인정되는 공공요금 납부 실적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공공요금만 꾸준히 내더라도 신용점수에 가점을 주겠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금융거래가 거의 없는 '무등급자'도 대출이 가능한 신용등급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또 신용평가사마다 다른 신용등급 평가 방식도 균진화하고 평가 항목을 최대한 공개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횟수가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서민들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햇살론, 미소금융, 새희망홀씨 등 서민금융 상품의 대출 요건을 완화할 계획이다. 현재 자영업자 70%, 근로자 50%로 설정된 대출 상한선을 상향하고 근로자의 경우에는 급여소득에 걸려있는 제한을 비급여소득 등으로 확대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신용불량자들의 신용회복 지원도 강화된다. 금융위는 신용회복 지원 후 부채상환 기간을 8년에서 10년으로 늘려주고 일정기간 유예 후 일시상환을 선택하면 유예기간을 2년까지 연장해 줄 계획이다.

금융위는 서민들의 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현재 44%인 대출금리 상한선을 39%로 낮추는 방안도 추진 중이며 가능한 빨리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