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상한제 폐지, 재개발·건축 "힘 받네"
분양가상한제 폐지, 재개발·건축 "힘 받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들 "미분양리스크 꼼꼼히 살펴야"

[서울파이낸스 이승연 기자] 3.22 부동산거래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분양가상한제 폐지가 추진되자 분양시기를 검토하는 재건축 재개발 조합이 늘고 있다.

분양일정을 미루는 이유는 분양가상한제폐지에 따른 '수익성' 향상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 성동구 옥수12구역은 당초 이달 말 모델하우스 오픈 일정을 미룬 상태며, 다음 달 일반분양을 계획했던 마포구 신공덕 6구역 역시 정부 발표 이후로 분양시기를 미룬 것으로 나타났다.

아현 3구역, 강서구 화곡 3지구, 용산구 일대도 분양일정을 검토 중에 있다.

분양가상한제가 폐지되게 되면 일반 분양 물량의 분양가를 높여 사업성을 한층 높일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김주철 닥터아파트 팀장은 "지역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서울 주요 재건축 시장의 경우 수요가 어느 정도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분양가를 높여도 분양이 가능 할 것"이라며 "분양가가 높아지면 조합원 분담금도 줄어들게 된다"고 말했다.

사업성이 높아지면 조합원 분담금을 줄일 수 있어 시공사와 조합이 분양가 상한제의 국회통과 여부 및 통과 이후의 수익성을 두고 계산기를 두드리고 있다.

전문가들 또한 분양가상한제 폐지로 사업시행 인가 전 재개발 재건축 단지의 수익성이 개선될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이런 이유로 사업일정을 분양가 상한제 폐지가 시행되는 시점으로 조절하는 사례가 더욱 늘 것으로 관측된다.

반면 분양가상한제폐지에 촉각을 곤두세우다 오히려 사업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관리처분인가를 받은 구역들이 일반 분양가를 올리게 되면 오히려 미분양리스크가 커져 그 피해가 고스란히 조합에게 전가될 수 있다는 분석에서다.

조민이 부동산1번지 팀장은 "분양가상한제폐지는 재개발 재건축 시장에 분명한 호재"라며 "사업성 문제로 답보상태에 빠졌던 강북권 재개발을 중심으로 사업추진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다만 부동산시장이 아직 어려워 미분양 리스크에 대한 분석이 전제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