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 시대, "신용카드로 생활비 아끼세요"
고물가 시대, "신용카드로 생활비 아끼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종용 기자] 꽃샘추위가 물러가고 따뜻한 봄이 왔지만 소비자들의 마음은 아직 시리다. 소득은 제자리인데 자고 나면 껑충껑충 뛰어오르는 체감 물가 탓이다.

뛰는 물가가 무서워 매일 매일의 지출을 가능하면 최대한 줄일 수야 있겠지만 소비 자체를 아예 끊을 수만도 없는 노릇이다. 소비자들은 이럴 때 일수록 한 푼이라도 아끼면서 생활비 절약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똑똑한 소비'를 해야한다.

최근 신용카드사들이 고물가 시대에 사는 소비자들의 고민에 착안해 생활비를 절감할 수 있는 다양한 알뜰 카드를 내놓고 있다.

◇ 신한·KB국민·롯데 등 쇼핑특화카드 속속 출시

알뜰 카드의 대명사는 역시 대형 할인마트 카드다. 대형 마트와 제휴해 할인은 물론 포인트를 적립해 현금으로 돌려주기 때문에 쏠쏠한 재미가 있다.

신한카드의 대표적인 쇼핑 특화카드는 '이마트 와이즈&쇼핑 신한카드'와 '홈플러스 신한카드'다.

이마트 카드는 포인트 활용을 잘 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하다. 제휴카드 중 최초로 신세계포인트카드 기능을 탑재했고, OK캐쉬백 기능도 있어 포인트 활용 폭이 넓기 때문이다. 이마트에서 이 카드를 이용하면 사용금액의 0.7%를 적립해 주고, OK캐쉬백 포인트도 5% 쌓아준다. 단 전월 이용금액이 이마트 제외 20만원 이상이어야 한다.

홈플러스 신한카드는 전 품목 3개월 무이자, 가전제품 6개월 무이자 등 할부수수료가 없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또한 이용금액의 0.5%~0.75%가 포인트로 적립되며 이용 금액에 따라 분기별로 현금쿠폰도 받을 수 있다.

롯데카드의 '롯데마트 DC100카드'도 전국 롯데마트에서 10% 할인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3개월에 한번 최고 10만원의 무료쇼핑 서비스를 제공하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직전 3개월 월 평균 카드 이용금액이 50만~70만원이면 3만원, 70만~100만원이면 5만원, 100만원 이상이면 10만원의 무료쇼핑금액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롯데마트 전 매장, 전국 주유소(LPG 포함), 외식 업종, 롯데카드 여행서비스 및 해외 가맹점(Amex카드)에서 무료쇼핑금액 이상 결제 시 해당 금액만큼 할인해준다.

KB국민카드에는 쇼핑 관련 업종 이용 시 최고 10% 할인혜택을 주는 'KB굿쇼핑'카드가 있다.

전국 모든 백화점, 대형할인점, 슈퍼마켓, 편의점, 면세점 및 홈쇼핑, 인터넷쇼핑몰(G마켓 옥션 인터파크 11번가 롯데닷컴 신세계몰)에서 10만원 이상 사용시 10%, 10만원 미만 사용시 5%를 할인 받을 수 있다. 월간 할인 한도는 전월 사용실적에 따라 다르며, 사용금액이 150만원 이상일 경우 5만원까지 할인된다. 특히 카드발급일로부터 90일까지는 전월 결제실적에 관계없이 월 5000원의 할인한도가 제공된다.

◇ 아파트 관리비 할인부터 교육비·병원비 할인까지

최근에는 카드사들이 아파트 관리비를 할인해주는 전용 카드를 속속 내놓고 있다. 아파트 관리비 납부를 자동결제하는 편리함을 물론이고 할인혜택까지 있어 카드만 잘 써도 일거양득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하나SK카드의 '아파트(A-POT)카드'는 지난달 사용액이 50만원 이상이면 아파트 관리비를 1만원 한도 내에서 10% 할인해준다. 20만원이면 5000원 한도 내에서 5%를 깎아준다. 단 아파트 관리비를 자동 이체할 경우에만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 자동 이체가 안되는 아파트인지 확인해야 한다.

신한카드의 '생활애(愛)카드'도 아파트 관리비, 통신비, 학습지, 마트, 병원 등에서 최대 4만원까지 할인해준다.

할인 대상 아파트는 신한카드와 제휴한 아파트 단지 1만4000여개다. 전월 사용액이 30만원 이상이면 아파트 관리비를 1만원 할인해주고, 60만원 이상이면 2만원까지 할인된다. 오는 8월부터는 1만원 할인 대상이 지난달 사용액 40만~80만원으로, 2만원 할인 대상이 80만원 이상 사용자로 각각 상향 조정된다.

주요 카드 소비층인 중년층이 부모, 자녀와 함께 살기 때문에 최근에는 교육비와 병원비에 초점을 맞춘 카드들도 나오고 있다.

현대카드 'H'는 유치원, 보습학원, 입시학원, 외국어학원 등 가맹 학원에서 카드로 결제하면 학원비를 3~10% 깎아준다. 단 방문교육과 온라인교육은 제외한다. 종합병원, 일반병원, 한방병원 등에서도 이용금액의 3~10%를 깎아준다. 그러나 한의원, 치과병원, 산후조리원 등은 제외했다.

롯데카드의 'YBM시사닷컴카드'는 토익을 비롯한 어학시험 응시료나 YBM 온라인 강의 수강료를 한 달에 최대 2만원씩 할인해준다. 롯데카드의 `DC슈프림카드`는 3대 마트를 비롯해 학원, 병원 등에서 사용액 만큼 정액 할인 혜택을 준다. 30만원 이상 사용하면 월 2만원 한도 내에서 5% 할인해주고, 50만원 이상이면 월 4만원 한도에 10% 깎아주는 식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