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리비아 상황 악화 시 교민 전원 철수"
정부 "리비아 상황 악화 시 교민 전원 철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뉴스팀]정부는 서방 주요국들이 리비아에 대한 군사행동을 전격 개시함에 따라 현지 상황이 악화하면 잔류 교민을 전원 철수시키기로 하는 등 대피계획 긴급 점검에 나섰다.

20일 외교통상부 관계자는 "주리비아 대사관과 긴밀한 협조 아래 현지 상황을 파악 중"이라면서 "단계별 철수 계획이 모두 수립돼 있으며 필요할 경우 잔류 국민 전원을 철수시킬 방안도 마련돼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다국적군의 공격 대상은 민간인 거주지역이 아닌 군사시설이며, 군사시설 근처에는 우리 국민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현재 대사관에서 국민의 안전 상태를 일일이 점검 중이며 조금이라도 위험한 곳에 있는 국민은 즉시 대피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리비아에는 트리폴리 지역 70명, 미스라타 10명, 시르테 7명, 브레가 1명, 벵가지 26명, 사리르 4명 등 모두 118명의 우리 국민이 체류하고 있다.

외교부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잔류 교민 전원에 대한 비상연락처를 확보하고 있으며, 상황이 악화할 경우 집결지 공지해 놓은 상태다.

비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 교민 철수는 우선적으로 육로를 통해 이뤄질 전망이다. 차량을 이용할 경우 인접국 국경까지의 소요 시간은 트리폴리에서 4시간, 벵가지에서 6시간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그리스 등 인접 국가에서 선박을 임차해 국민을 철수시키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지만 선박의 경우 현지 도착까지 시간이 적지 않게 걸린다"면서 "시간이 촉박한 상황에서는 육로를 이용하는 것이 최선책"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리비아는 여행금지국으로 지정된 상태이기 때문에 잔류 중인 국민은 오는 22일까지 여권사용 허가를 신청한 뒤 정부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정부는 리비아 정세가 급박하게 돌아가면 교민 체류를 불허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