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물가 잡기'…지준율 0.5%P 인상
中 '물가 잡기'…지준율 0.5%P 인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 뉴스팀] 중국 인민은행(PBOC)이 시중은행에 대한 지급준비율을 0.5%포인트 올려 20.0%로 높였다. 중국의 지준율 인상은 올 들어 벌써 세 번째. 인상한 지준율은 오는 25일부터 적용한다.

중국은 지난달 지준율을 인상했지만 물가 상승 압력이 여전하다는 판단에 따라 이 같은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8일 전했다.

중국은 올 들어 1,2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각각 4.9% 올라 시장의 예상치를 초과하는 등 인플레이션 압력을 받아왔다. 생산자물가지수도 지난 2월 7.2% 올라 2008년 9월 이후 최고 상승폭을 기록했다.

이강 인민은행 부총재 겸 국가외환관리국장은 최근 "올해 유동성을 관리하기 위해 지분율과 금리라는 두 가지 카드를 고려하고 있다"며 "지준율 인상은 초과 유동성을 흡수하기 위한 투명하고 효과적인 조치"라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선장광 미즈호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중국 경제는 유가 상승,식품가격 인상 등으로 인플레이션 부담이 상당하다"며 "특히 임금도 상당히 올라 인플레 압력이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인민은행은 지난해에도 지준율을 6번 인상했으며, 금리 역시 작년 10월 이후 세 차례나 올렸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물가 상승 압박이 여전히 높아 당분간 금리와 지준율 인상 조치가 추가로 나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