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콘신 주지사, '反공무원노조법' 지지 호소
위스콘신 주지사, '反공무원노조법' 지지 호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지은 기자] 공화당 소속인 스캇 워커 위스콘신 주지사가 공무원 노조 단체교섭권을 없애고 복지혜택을 축소하는 내용의 법안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나섰다.

블룸버그통신은 23일(현지시간) 스캇 워커 주지사를 포함, 공화당이 장악한 주의회가 추진하고 있는 입법안에 대한 반대로 주의사당 점거농성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워커 주지사가 주의 미래가 입법안에 달려있다며 대중의 지지를 호소했다고 전했다.

▲ 위스콘신 '반공무원 노조법' 반대 시위<출처: 워싱턴포스트>

워커는 전날 10분짜리 TV연설을 통해 "우리주는 계속 곤란한 결정을 피하고 있는 정당들 때문에 파산 지경에 이르렀다"며 "더 이상 이대로 갈 수는 없다"고 말했다.

주 상원은 지난 17일 법안을 표결에 부칠 예정이었지만, 민주당 의원들이 출석하지 않아 의사정족수 부족으로 무산됐다.

위스콘신주 상원은 공화당이 19석으로 과반수를 확보하고 있지만, 의사 정족수인 20석에는 1석이 모자란다. 민주당 의원 14명은 본회의 무산을 위해 위스콘신주를 떠나 있는 상태다.

이들은 워커 주지사가 협상에 응할 때까지 의회로 복귀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인디애나주에서는 노조의 권한을 약화시키는 법안의 통과를 저지하기 위해 주 하원의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모두 출석을 거부하기도 했다.

따라서 이번 스캇 워커의 연설은 이같은 상황을 타개해 입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1983년 도입된 주 공무원의 단체교섭권 보호장치가 없어지게 되며 공무원 파업기간 대체근로자 채용금지 조항도 사라지게 된다. 따라서 공무원들은 노조의 권한 약화 법안 추진에 대해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위스콘신주의 복지혜택과 공무원 임금을 축소하는 '반공무원 노조법' 반대 시위는 일주일 넘게 이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위스콘신 문제는 미국에서 전국적 관심사로 떠올랐다.

공무원들의 시위사태는 위스콘신 뿐 아니라 오하이오, 인디애나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입법안에 대해 교사·공무원, 그리고 민주당 주의원 등 수만명의 시위대가 일주일이 넘게 시위를 벌이고 있다. 블룸버그는 5500여명의 시위대가 이날 오하이오주 콜럼버스시 청사에 몰려 대규모 시위를 벌였다고 전했다.

콜럼버스와 인디애나주 인디애나폴리스의 시 청사건물에는 전날에도 시민들이 대거 몰려들어 북을 치고 구호를 외치며 주의회가 추진 중인 법안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