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주 저축은행 M&A 속도 붙나
금융지주 저축은행 M&A 속도 붙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저축銀 등 매물 10여개 이를 듯
금융지주, "인수 추진 신중히 접근"

[서울파이낸스 전보규·서지희 기자] 김석동 금융위원장의 저축은행 구조조정에 속도가 붙고 있다. 부산·대전저축은행에 영업정지가 내려졌고 재무건전성비율이 기준에 미달하는 저축은행의 경영정상화 및 경영개선 유도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저축은행 매물이 속출하고 저축은행 인수합병(M&A)의 큰 장이 들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매물 속출·가격 매력 상승…M&A 큰 장 설 듯
금융위원회는 17일 부산저축은행과 대전저축은행에 대해 6개월간의 영업정지 조치를 내리고 경영정상화를 주문했다.

이 기간 동안 재무건전성비율(BIS 비율)이 개선되고 예금지급에 문제가 없을 정도의 충분한 유동성이 확보되는 등 정상화가 이뤄지면 영업이 재개된다. 하지만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금융감독원은 적기시정조치를 부과하고 강제 매각 등 강력한 조치를 내릴 수 있다.

금융권에서는 영업활동만으로는 정상화 단계까지 개선하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한다.

금융권 관계자는 "이번 영업정지는 계열저축은행 매각이나 유상증자 등 과감한 조치를 통해 자본을 확충하라는 주문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금감원 측에서도 계열사 매각 등 과감한 경영개선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부산저축은행 계열사들이 M&A 시장에서 매물로 등장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진 것으로 관측된다.

삼화저축은행에 이어 대어급 매물인 부산저축은행이 시장에 나올 경우 다른 저축은행들의 프리미엄이 과거보다 낮아져 금융지주사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M&A에 뛰어들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부산저축은행은 계열사를 모두 합할 경우 자산규모가 10조원에 달한다.

금융권 관계자는 "대형 은행들의 저축은행 인수전 참여 액션만으로 저축은행 부실로 불안해질 수 있는 금융시스템의 불안감을 일부 완화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며 "새로운 수익원과 사회적 명예도 얻을 수 있는 시점인 만큼 저축은행 인수전에 은행들의 참여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감원이 경영정상화 및 경영개선 작업 중이라고 밝힌 BIS 비율 5%미만의 저축은행 5곳을 비롯해 10여개의 M&A 시장에 등장할 것으로 관측된다.

◇금융지주, 동향 파악후 전략적 접근
금융지주사들은 저축은행 인수 의지를 밝히고 있지만 여전히 신중히 접근하겠다는 입장이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비은행 부문 강화의 일환으로 2개 이상의 저축은행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저축은행 인수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며 "그러나 이번 부산·대전저축은행과 관련해서는 아직 논의된 바 없다"고 밝혔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지난해 3월에 이미 저축은행 부실과 관련한 보고서를 작성했을 뿐 아니라 금융시스템 안정화 역할에 기여할 준비가 돼 있다"며 "하지만 주주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수익성도 따져야 하기 때문에 인수 대상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수도권에 영업권이 집중돼 있는 신한금융의 특성상 지방에서 인지도는 농협 등과 비교해 현저히 낮다"며 "영업전략 방향에 인수작업이 맞는지를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나금융지주는 저축은행 인수를 꾸준히 검토하고 있지만 외환은행이라는 큰 숙제가 남아 있는 만큼 전략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겠다는 입장이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1금융권과 다른 성격의 저축은행 고객군을 대상으로 어떤 식으로 접근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적 판단이 필요하다"며 "단순히 저축은행이 쏟아진다고 이 중에서 (인수대상을)고르겠다고 하는 것은 어렵다"라고 말했다. 

또 "부산·대전저축은행과 관련해서는 아직 회의도 진행하지 않았으며 향후 회의를 통해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 4대 지주사 중 삼화저축은행 인수에 뛰어들지 않았던 KB금융지주는 "정부의 금융시스템 안정화 의지에 동참할 계획이지만 아직은 구체적으로 논의되거나 결정된 바는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지난해 지주사로 전환한 한국씨티금융지주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